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3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단일현장타설말뚝 계획시 고려사항 13
제1절 기초형식 13
1) 얕은 기초의 종류 14
2) 깊은 기초의 종류 16
제2절 단일현장타설말뚝 경제성 분석 및 공기 분석 19
1. 경제성 분석 19
2. 공기 분석 23
제3절 단일현장타설말뚝 적용시 지반조사 25
1. 교량에서의 지반조사 25
2. 단일현장타설말뚝 지반조사 및 필요 지반 물성 28
제4절 고속철도 및 철도 교량에서의 하중조건 31
1. 장대레일 하중 31
제5절 단일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및 침하량 산정 45
1. 지지력 산정 45
2. 침하량 산정 52
제3장 단일현장타설말뚝 시공시 고려사항 56
제1절 단일현장타설말뚝 시공법 56
1. BENETO 공법 56
2. RCD(Reverse Circulation Drill) 공법 58
3. Earth Drill 공법 59
제2절 단일현장타설말뚝 시공 확인 방안 62
1. 수직도 검측 방법 62
2. 건전도 검측 방법 64
제3절 단일현장타설말뚝 시공 주의 사항 67
1. 철근망 제작 및 건입 67
2. 슬라임 제거 68
3. 콘크리트 타설 69
4. 작업용수 처리 방안 70
제4절 단일현장타설말뚝 시공 하자사례 분석 71
1. 시공위치 오차에 의한 하자 71
2. 케이싱 매몰에 의한 하자 72
3. 굴착시 공벽 붕괴에 의한 하자 74
4. 수직도 불량에 의한 하자 74
5. 콘크리트 타설 시 철근망 부상에 의한 하자 75
6. 콘크리트 타설 시 재료 분리에 의한 하자 76
7. 건전도 시험을 통한 콘크리트 하자 분석 사례 및 대책 78
제4장 현장 적용사례 분석 81
제1절 단일현장 타설 말뚝 적용 현장 개요 81
1. 적용현장 현안 사항 검토 82
2. 단일말뚝 적용시 현안 사항 개선 85
제2절 기초지반 선정 87
제3절 차량원심력에 의한 횡방향 진동성 평가 92
1. 동적거동의 영향요소 93
2. 열차하중에 대한 시방규정 93
3. 해석일반 94
4. 진동사용성 평가방법 96
제5장 결론 99
참고문헌 101
요약문 102
표 2.1. 깊은 기초의 종류 및 장 단점 18
표 2.2. 철도설계기준의 교량 시추조사 25
표 2.3. 한국도로공사 지반조사 수행지침 26
표 2.4. 국토해양부 지반조사 방침 27
표 2.5. 수평지반반력계수 산정 방법 29
표 2.6. E0와 α값(이미지참조) 30
표 2.7. 흙의 종류별 E0(이미지참조) 30
표 2.8.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검토 허용기준 33
표 2.9.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검토 허용기준 33
표 2.10. 궤도유형 및 하중재하상태별 궤도 종저항력 40
표 2.11. UIC60 레일 특성 41
표 2.12. 연직지지력 산정방법 45
표 2.13. 주면 마찰력 산정방법 46
표 2.14. Peck et al.(1974)의 RQD에 따른 허용지지력 50
표 2.15. 수평지지력 검토 51
표 2.16. 탄성지반반력법(Chang 방법) 수평변위량 산정법 55
표 3.1. 말뚝 직경에 따른 튜브의 설치 개수 66
표 3.2. 시공위치 오차에 의한 하자 71
표 3.3. 케이싱 매몰에 의한 하자 73
표 3.4. 케이싱 매몰에 의한 하자 74
표 3.5. 케이싱 매몰에 의한 하자 75
표 3.6. 콘크리트 타설 시 철근망 부상에 의한 하자 75
표 3.7. 콘크리트 타설시 재료 분리에 의한 하자 76
표 4.1. 말뚝재료의 허용응력 및 지반 반력 87
표 4.2. 기초 지반 암반층 분포 현황 88
표 4.3. 지지력 산정 90
표 4.4. 연직 침하량(mm) 산정 91
그림 2.1. 얕은기초 14
그림 2.2. 깊은기초 14
그림 2.3. 얕은 기초의 종류 15
그림 2.4. 깊은 기초의 종류 17
그림 2.5. 일반 말뚝 적용과 단일현장말뚝 적용시 차이 19
그림 2.6. 직접기초와 단일 현장타설말뚝 기초의 공사비 비교(왕복4차로의 경우 T형 교각으로 왕복6, 8차로의 경우 π형 교각으로 가정함) 21
그림 2.7. 수평지반에서 현장타설말뚝(D=1.5m)과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공사비 비교 22
그림 2.8. 수평지반에서 강관말뚝과 단일 현장타설말뚝의 공사비 비교 22
그림 2.9. 단일현장타설말뚝 횡방향거동 해석 모델링 28
그림 2.10. 궤도/교량 상호작용에 의한 레일응력 및 변위발생 31
그림 2.11. 교좌장치 배치별 고정지점간 거리 32
그림 2.12. 교량상판 종방향 상대변위 정의(자갈이 연속적으로 부설되어 있는 경우) 34
그림 2.13. 교량상판 종방향 상대변위(자갈막이판으로 자갈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 34
그림 2.14. 고속철도 수직하중 37
그림 2.15. 열차수직하중의 재하위치 38
그림 2.16. 궤도종저항력의 실측정 하중/변위선도 및 쌍일차(Bilinear) 모형화 39
그림 2.17. 궤도유형 및 열차하중 재하상태별 하중-변위선도 40
그림 2.18. K값 계산시 계수산정 42
그림 2.19. 궤도-교량 상호작용력 개념도 43
그림 2.20. 궤도-교량 상호작용력 모형개념도 44
그림 2.21. Ips 산정(이미지참조) 53
그림 2.22. 탄성지반반력법(Chang 방법) 개요도 55
그림 3.1. BENETO 공법 개요도 57
그림 3.2. RCD 공법 개요도 59
그림 3.3. Earth Drill 공법 개요도 60
그림 3.4. 단일현장타설말뚝 시공 순서도 61
그림 3.5. 수직도 검측 모식도 62
그림 3.6. 수직도 검측 전경 63
그림 3.7. 검측 결과 63
그림 3.8. Crosshole Sonic Logging Test 시험 개요도 65
그림 3.9. Sonic Echo Test 시험 개요도 65
그림 3.10. Crosshole Sonic Logging Test의 시험결과(예제) 66
그림 3.11. 철근망 운반시 적용되는 디바이스 68
그림 3.12. Mechanical pump을 이용한 슬라임 제거 69
그림 3.13. 작업용수 재활용 및 처리를 위한 침전조 70
그림 3.14. 시공위치 오류 방지 사전 조치 사항 72
그림 3.15. 케이싱 인발 73
그림 3.16. 철근망 부상 방지 패드 76
그림 3.17. 콘크리트 품질 하자 사례 77
그림 3.18. 현장타설말뚝 콘크리트 하자 사례 78
그림 3.19. 건전도 시험을 통한 현장타설말뚝 콘크리트 하자 분석 예제 79
그림 4.1. 인접 운행선 및 교량 현황 평면도 82
그림 4.2. 당초 설계 교각 기초 현황도 82
그림 4.3. 운행선에 인접한 공사를 수행하는 당초 설계 83
그림 4.4. 공사용 가도 폭 부족 현황도 84
그림 4.5. 단일현장타설말뚝 개념도 85
그림 4.6. 운행 열차 이격거리 최대화 개념도 86
그림 4.7. 공사용 가도 폭 부족 해결 현황도 86
그림 4.8. 시추 코어 사진 90
그림 4.9. 차량하중에 의한 교량의 동적응답 94
그림 4.10. 차량-교량 구조계의 모델링 95
그림 4.11. 실열차하중(KTX) 96
그림 4.12. 변위에 대한 Meister 진동 감각 특성 곡선 97
그림 4.13. 가속도에 대한 Meister 진동 감각 특성 곡선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