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목적 및 배경 13
1.2. 연구방법 13
제2장 분기기의 이론적 고찰 15
2.1. 분기기의 문제점 15
2.1.1. 분기기의 정의 15
2.2. 고속분기기의 종류 15
2.2.1. 일반사항 15
2.2.2. 분기기 종류별 특성 비교/검토 16
2.2.3. 선로전환기 종류별 특성 비교/검토 23
2.3. 분기기(선로전환기) 문제점 25
2.3.1.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선로전환기 현황 25
2.3.2.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선로전환기 배치도 26
2.3.3. 장애현황분석 26
제3장 선로전환기 전환력 저감 방안 28
3.1. 로드마스터(ROADMASTER) 28
3.1.1. 로드마스터의 정의 28
3.1.2. 로드마스터 설치개소 28
3.1.3. 로드마스터 설치 구성도 29
3.1.4. 로드마스터 설치 사진 29
3.1.5. 하이드로스타 선로전환기 주요 제원 30
3.1.6. 로드마스터 데이터 분석 30
3.2. 전환력 증가 원인에 따른 조치방안 32
3.2.1. 크로싱부 HDD 디스크 스프링 교체 32
3.2.2. 롤러 높이 조정 및 간격 조정 35
3.2.3. 슬라이딩체어(상판) 콘크리트 제거 40
3.2.4. 슬라이딩체어(상판) 청소 및 테프론 코팅 48
3.2.5. 선형조정 및 과밀착 해소 72
제4장 결론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3
표 2.1. 분기기 선형비교표 16
표 2.2. 분기기 스켈톤 17
표 2.3. 분기기 침목형상 비교표 18
표 2.4. 분기기 시스템 비교표 19
표 2.5. 분기기 체결장치 비교표(1) 20
표 2.6. 분기기 체결장치 비교표(2) 21
표 2.7. 분기기 체결장치 비교표(3) 22
표 2.8. 선로전환기 종류별 특성비교표(1) 23
표 2.9. 선로전환기 종류별 특성비교표(2) 24
표 2.10.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선로전환기 현황 25
표 2.11. 장애 현황분석(기간별) 26
표 2.12. 장애현황분석(원인별) 27
표 3.1. 로드마스터 설치개소 28
표 3.2. 하이드로스타 선로전환기 주요 제원 30
표 3.3. HDD 디스크 스프링 교체 작업 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34
표 3.4. 롤러 조정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39
표 3.5.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크로싱부 수직볼트하부) 작업 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42
표 3.6.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크로싱부 상판 하부)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44
표 3.7.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포인트부 상판 하부)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46
표 3.8. 울산역 8415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50
표 3.9. 울산역 8413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51
표 3.10. 울산역 8448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53
표 3.11. 경주역 7413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54
표 3.12. 경주역 7415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56
표 3.13. 경주역 7444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57
표 3.14. 경주역 7446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59
표 3.15. 경주역 7413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60
표 3.16. 경주역 7415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62
표 3.17. 경주역 7444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63
표 3.18. 경주역 7446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65
표 3.19. 경주역 7444 테프론코팅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66
표 3.20. 울산역 8415 테프론코팅 및 상판청소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68
표 3.21. 울산역 8450 테프론코팅 및 상판청소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69
표 3.22. 경주역 7415 테프론코팅 및 상판청소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71
표 3.23. BWG+Hydrostar 분기기 밀착검지기 검지간격 허용 기준 72
표 3.24. 경주역 7444 윙레일 선형조정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74
표 3.25. 경주역 7444 윙레일 선형조정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75
표 3.26. 울산역 8415 크로싱부 스터드 그라인딩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77
표 3.27. 울산역 8450 베이스플레이트 높이조정 및 스터드 간격조정 작업전·후 로드마스터 전환력 비교표 78
그림 2.1. 분기기 구성 15
그림 2.2. 경부고속철도 2단계구간 선로전환기 배치도 26
그림 3.1. 로드마스터 설치 구성도 29
그림 3.2. 로드마스터 설치 사진 29
그림 3.3. 하이드로스타 데이터 분석 자료 31
그림 3.4. 크로싱부 HDD 디스크 스프링 교체 33
그림 3.5. 크로싱부 HDD 디스크 스프링 교체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34
그림 3.6. 크로싱부 HDD 디스크 스프링 교체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35
그림 3.7. Tongue Rolling System BWG-S 36
그림 3.8. 텅 롤러 수직조정 37
그림 3.9. 텅 롤러 높이 측정 37
그림 3.10. 텅 롤러 높이 및 간격 조정 38
그림 3.11. 롤러 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39
그림 3.12. 롤러 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40
그림 3.13. 크로싱부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 41
그림 3.14.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크로싱부 수직볼트하부)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42
그림 3.15.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크로싱부 수직볼트하부)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43
그림 3.16.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크로싱부 상판 하부)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44
그림 3.17.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크로싱부 상판 하부)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45
그림 3.18. 포인트 베이스 플레이트 상판 하부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 45
그림 3.19. 텅레일저부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 46
그림 3.20.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포인트부 상판 하부)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47
그림 3.21. 콘크리트 이물질 제거(포인트부 상판 하부)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47
그림 3.22. 슬라이딩 체어(상판) 청소 48
그림 3.23. 슬라이딩 체어(상판) 테프론 코팅 49
그림 3.24. 울산역 8415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50
그림 3.25. 울산역 8415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51
그림 3.26. 울산역 8413 포인트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52
그림 3.27. 울산역 8413 포인트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52
그림 3.28. 울산역 8448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53
그림 3.29. 울산역 8448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54
그림 3.30. 경주역 7413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55
그림 3.31. 경주역 7413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55
그림 3.32. 경주역 7415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56
그림 3.33. 경주역 7415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57
그림 3.34. 경주역 7444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58
그림 3.35. 경주역 7444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58
그림 3.36. 경주역 7446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59
그림 3.37. 경주역 7446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60
그림 3.38. 경주역 7413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61
그림 3.39. 경주역 7413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61
그림 3.40. 경주역 7415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62
그림 3.41. 경주역 7415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63
그림 3.42. 경주역 7444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64
그림 3.43. 경주역 7444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64
그림 3.44. 경주역 7446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65
그림 3.45. 경주역 7446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66
그림 3.46. 경주역 7444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67
그림 3.47. 경주역 7444 포인트부, 크로싱부 테프론 코팅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67
그림 3.48. 울산역 8415 포인트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68
그림 3.49. 울산역 8415 포인트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69
그림 3.50. 울산역 8450 포인트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70
그림 3.51. 울산역 8450 포인트부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70
그림 3.52. 경주역 7415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71
그림 3.53. 경주역 7415 테프론 코팅 및 상판청소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72
그림 3.54. 선형조정 및 과밀착 해소 73
그림 3.55. 경주역 7444 윙레일 선형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74
그림 3.56. 경주역 7444 윙레일 선형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75
그림 3.57. 경주역 7446 윙레일 선형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76
그림 3.58. 경주역 7446 윙레일 선형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76
그림 3.59. 울산역 8415 크로싱부 스터드 그라인딩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77
그림 3.60. 울산역 8415 크로싱부 스터드 그라인딩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78
그림 3.61. 울산역 8415 베이스플레이트 높이조정 및 스터드 간격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정위방향) 79
그림 3.62. 울산역 8415 베이스플레이트 높이조정 및 스터드 간격조정 전·후 전환력 그래프(반위방향)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