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2
II. 열차자동방호장치(ATP) 지상설비 분석 13
1. 열차자동방호장치(ATP) 도입 경과 13
2. 열차자동방호장치(ATP) 개요 13
3. 지상설비의 구성 및 기능 15
가. 선로변제어유니트(LEU : Line-side Electronic Unit) 15
나. 발리스(Eurobalise) 17
4. 텔레그램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분석 21
가. 텔레그램 개요 21
나. 텔레그램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분석 28
5. 고장유형별 데이터 분석 43
가. 발리스 불량시 고장 분석 44
나. 발리스간 거리값 오류시 분석 45
다. 텔레그램 비정상적인 값 입력시 분석 46
라. 인터페이스 "C" 불량시 분석 46
III. 지상설비 문제점 및 성능향상방안 시험 49
1. 지상설비 문제점 49
2. 지상설비 성능향상방안 및 시험결과 50
가. 인필발리스 설치 및 이설 50
나. 곡선부 제한속도정보 변경 시험 및 분석 59
다. LEU 전원 고장감시장치 시험 62
3. 결과 고찰 64
IV.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68
표 1.1. 일반철도 신호시스템 구축 현황 12
표 2.1. ATS/ATP 시스템 비교 15
표 2.2. 텔레그램 설계에 필요한 문서 23
표 2.3. 텔레그램 주요 패킷 현황 29
표 2.4. 링킹되는 전방의 발리스 조건(Linking Reaction 원칙) 30
표 2.5. MMI 표시되는 지리적 정보의 종류 39
표 2.6. 지상장치 고장시 차상장치 응동관계 실험값 48
표 3.1. 북송정신호소 인필발리스 설치에 따른 운행시분 비교 53
표 3.2. 일로역 인필발리스 이설에 따른 운행시분 비교 58
표 3.3. 곡선부 제한속도정보 변경 전/후 61
그림 2-1. ATP 시스템 개요 14
그림 2-2. LEU 구성 16
그림 2-3. 발리스 설치위치 19
그림 2-4. 인필 발리스 설치기준 20
그림 2-5. 인필 발리스 설치효과 20
그림 2-6. 건널목용 발리스 설치위치 21
그림 2-7. 텔레그램 구성 23
그림 2-8. 호남선 무안역 ATP 플랜 24
그림 2-9. 텔레그램 구성 및 텔레그램 입력 절차 26
그림 2-10. 지상장치 인터페이스 관계 28
그림 2-11. Packet 5 개요 30
그림 2-12. Packet 5 입력 화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31
그림 2-13. 이동권한내 신호기별 섹션 구분 32
그림 2-14. Packet 12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32
그림 2-15. Packet 16 개요 33
그림 2-16. Packet 16 입력정보 33
그림 2-17. Packet 21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34
그림 2-18. 운전모드별 속도제한 적용 35
그림 2-19. Packet 27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36
그림 2-20. ATS/ATC → ATP 진입 시 37
그림 2-21. ATP → ATS/ATC 진입 시 37
그림 2-22. Packet 41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38
그림 2-23. Packet 44:4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38
그림 2-24. Packet 44:6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39
그림 2-25. 건널목 임시속도제한 적용 예 40
그림 2-26. 속도제한개소 임시속도제한 발리스 적용 40
그림 2-27. 절연구간 발리스 설치위치 41
그림 2-28. Packet 254 입력정보 및 차상장치와 인터페이스 42
그림 2-29. 발리스 불량시 열차운행 데이터 44
그림 2-30. 거리값 오류시 열차운행 데이터 45
그림 2-31. 텔레그램 비정상적인 값 입력시 열차운행 데이터 46
그림 2-32. 인터페이스 "C" 불량시 열차운행 데이터 47
그림 3-1. 인필발리스 설치 전/후 RU 데이터 비교 53
그림 3-2. 부본선 출발신호기 인필발리스 설치 전/후 RU 데이터 비교 55
그림 3-3. 인필발리스 이설 전/후 RU 데이터 비교 57
그림 3-4. 장내신호기용 인필발리스 이설 전/후 운전선도 58
그림 3-5. 곡선부에서 적용되는 속도제어 프로파일(SRS 2.2.2 subset 026) 59
그림 3-6. 곡선부 제한속도정보 변경 전/후 운전선도(100M 이동시) 61
그림 3-7. LEU 전원고장 감시시스템 도면 63
그림 3-8. LEU 고장 감시 화면(고장 전/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