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14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 18
1. 서비스품질 개념 및 특성 18
2.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22
3.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 개념 및 특성 26
4.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32
5. 국내 한방의료관광 현황 40
제2절 고객만족 45
1. 고객만족 개념 및 특성 45
2. 고객만족 구성요인 47
제3절 충성도 48
1. 충성도 개념 및 특성 48
2. 충성도 구성요인 49
제4절 신뢰 51
1. 신뢰 개념 및 특성 51
2. 신뢰 구성요인 53
제5절 선행연구 54
1.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관계 연구 54
2.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충성도 관계 연구 56
3. 고객만족과 충성도 관계 연구 57
4.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간의 신뢰 조절효과연구 58
제3장 연구설계 6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60
1. 연구모형 60
2. 가설설정 6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제2절 조사설계 68
1. 조사목적 68
2. 조사대상 68
3. 조사방법 및 기간 69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70
1. 설문지 구성 70
2. 분석방법 72
제4장 실증분석 73
제1절 표본의 통계적 특성 73
1. 인구통계적 특성 73
2. 한방의료관광활동 행태 특성 75
제2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77
1.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요인 77
2. 고객만족 요인 80
3. 충성도 요인 81
4. 신뢰 요인 82
제3절 가설 검증 83
1.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관계 83
2.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충성도 관계 85
3. 고객만족과 충성도 관계 87
4.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에 신뢰 조절효과 88
5.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과 충성도 간에 신뢰 조절효과 92
제4절 분석결과 요약 98
1. 요인분석 결과 98
2. 가설검증 결과 98
제5장 결론 102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02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07
참고문헌 109
설문지 118
Abstract 143
〈표 2-1〉 서비스의 정의 19
〈표 2-2〉 서비스품질의 정의 20
〈표 2-3〉 서비스품질의 특성 21
〈표 2-4〉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2
〈표 2-5〉 PZB의 서비스품질 차원 23
〈표 2-6〉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개념적 정의(국외) 27
〈표 2-7〉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개념적 정의(국내) 28
〈표 2-8〉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개념적 정의 30
〈표 2-9〉 의료서비스의 특성 31
〈표 2-10〉 한방의료관광의 특성 32
〈표 2-11〉 의료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33
〈표 2-12〉 한방의료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측정차원 선행연구 35
〈표 2-13〉 관광상품의 관련 주체 37
〈표 2-14〉 관광지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37
〈표 2-15〉 관광지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측정차원 선행연구 39
〈표 2-16〉 제천의 한방 약초산업 현황 40
〈표 2-17〉 제천의 10경 41
〈표 2-18〉 산청의 한방 약초산업 현황 42
〈표 2-19〉 산청의 9경 42
〈표 2-20〉 대전지역 한방의료관광 추진을 위한 환경분석표(SWOT분석) 44
〈표 2-21〉 고객만족의 개념적 정의 46
〈표 2-22〉 고객만족의 3가지 구성요인 47
〈표 2-23〉 충성도의 개념적 정의 48
〈표 2-24〉 충성도의 구성요인 50
〈표 2-25〉 신뢰의 개념적 정의 52
〈표 2-26〉 신뢰의 구성요인 54
〈표 3-1〉 한방의료 서비스품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6
〈표 3-2〉 충성도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표 3-3〉 설문지 구성 71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74
〈표 4-2〉 한방의료관광객 행태 특성 76
〈표 4-3〉 한방의료 서비스품질 요인분석 78
〈표 4-4〉 관광지 서비스품질 요인분석 79
〈표 4-5〉 고객만족요인 80
〈표 4-6〉 충성도 요인 81
〈표 4-7〉 신뢰 요인 82
〈표 4-8〉 한방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84
〈표 4-9〉 한방의료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86
〈표 4-10〉 관광지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87
〈표 4-11〉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88
〈표 4-12〉 한방의료서비스와 고객만족 간에 신뢰조절효과 89
〈표 4-13〉 관광지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에 신뢰조절효과 91
〈표 4-14〉 한방의료 서비스품질과 추천의도 간에 신뢰 조절효과 93
〈표 4-15〉 한방의료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 간에 신뢰조절효과 94
〈표 4-16〉 관광지 서비스품질과 추천의도 간에 신뢰조절효과 95
〈표 4-17〉 관광지 서비스품질과 재방문의도 간에 신뢰조절효과 97
〈표 4-18〉 가설검증 결과 101
[그림 1-1] 연구흐름도 17
[그림 2-1] SERVQUAL 모형 24
[그림 2-2] 대전 의료관광 인프라 43
[그림 3-1]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