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1) 연구 대상 9
2) 연구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1
1. 교과서의 기능과 구조 11
1) 교과서의 기능 11
2) 교과서의 구조 12
2. 분석 틀 마련을 위한 선행 연구 검토 12
3. 교과서 분석의 틀 16
1) 교과서 분석 영역 16
2) 분석 단위 : 교과서 체제 및 내용 19
III.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사회3 교과서 체제 및 내용 분석 20
1. 교과서 단원 구성 요소 20
1) 제목 20
2) 학습목표 22
3) 도입 23
4) 본문 23
5) 단원마무리 24
2. 교과서별 단원 전개 체제 25
1) A교과서의 전개 체제 25
2) B교과서의 전개 체제 26
3) C교과서의 전개 체제 26
4) D교과서의 전개 체제 27
5) E교과서의 전개 체제 27
6) F교과서의 전개 체제 28
7) G교과서의 전개 체제 28
8) H교과서의 전개 체제 29
9) I교과서의 전개 체제 29
10) J교과서의 전개 체제 30
11) K교과서의 전개 체제 30
3. 교과서별 단원 분량 및 내용 분석 33
1) 단원 분량 33
2) 교과서별 구성 비율 및 내용 분석 35
4. 교과서별 탐구 활동 내용 비교 분석 48
IV. 결론 54
참고문헌 57
〈표1〉 중학교 3학년 사회교과서 9
〈표2〉 교과서 분석에 대한 선행 연구 16
〈표3〉 중학교 사회과의 내용 체계 18
〈표4〉 A 교과서 제목 예시 20
〈표5〉 H 교과서 제목 예시 21
〈표6〉 K 교과서 제목 예시 22
〈표7-1〉 교과서별 전개 체제 비교 분석표 31
〈표7-2〉 교과서별 전개 체제 비교 분석표 32
〈표8-1〉 대단원별 면수에 따른 단원 구성 비율 33
〈표8-2〉 대단원별 면수에 따른 단원 구성 비율 34
〈표9-1〉 대단원 'VI.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중단원 구성 비율 분석표 36
〈표9-2〉 대단원 'VI.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중단원 구성 비율 분석표 38
〈표9-3〉 대단원 'VI.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중단원 구성 비율 분석표 40
〈표10-1〉 대단원 'VII.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중단원 구성 비율 분석표 42
〈표10-2〉 대단원 'VII.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중단원 구성 비율 분석표 44
〈표10-3〉 대단원 'VII.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중단원 구성 비율 분석표 46
〈표11〉 대단원 'VI. 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교과서별 탐구 활동 내용 분석표 49
〈표12〉 대단원 'VII.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교과서별 탐구 활동 내용 분석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