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문제 11
4. 용어의 정의 11
가. 학교 상담 11
나. 단기 상담 11
가. 해결 중심 단기 상담 12
나. 주의력 결핍 아동 12
다. 수업 집중 행동 12
5.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초등학생의 특성 14
2. 초등학교 학급의 특성 16
가. 담임과 학생의 관계 16
나. 담임과 학부모와의 관계 17
다. 담임의 역할 20
라. 학급내의 이중관계 21
3. 해결중심 단기 상담 23
가. 해결중심 단기상담과 기존의 상담 접근과의 차이점 23
나. 해결중심 단기 상담의 개념 및 기본 원리 23
다. 해결중심 상담의 과정 26
라.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유용성 및 적용 가능성 29
마.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성과 연구 30
4. 주의력 결핍 아동 31
가. 주의력 결핍 아동의 특징 31
나. 주의력 결핍 행동의 원인 32
다. 주의 산만 아동을 위한 중재방안 33
III. 연구 과정 및 방법 35
1. 해결중심 단기 상담 모형의 개발 35
가. 해결중심 단기 상담 모형의 목적 35
나. 상담 과정 35
다. 단기 상담 모형의 목표 및 내용 36
라. 상담 기법 40
마. 해결 중심 단기상담 모형 실시를 위한 제반 사항 41
2. 해결 중심 단기상담 모형 적용 및 효과 검토 42
가. 실시대상 42
나. 표적행동 선정 43
다. 실험설계 45
라. 측정도구 46
IV. 결과 및 해석 48
1. 학생의 수업집중 행동의 변화 48
2. 척도 질문에 통한 학생의 변화 확인 52
가. 척도 질문 52
나. 척도 질문을 이용한 아동의 변화 반응 확인 52
3. 상담내용 및 생활 모습 변화 관찰 기록 56
가. 아동 A의 상담내용 및 변화 관찰 기록 56
나. 아동 B의 상담내용 및 변화 관찰 기록 62
V. 논의 및 제언 69
1. 논의 69
2. 제언 72
참고 문헌 73
ABSTRACT 77
부록 79
〈부록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 79
〈부록 2〉 ADD-H 포괄적 교사평정 척도(ACTeRS) 80
〈부록 3〉 아동 행동 관찰기록지 81
〈부록 4〉 상담 프로그램 82
〈부록 5〉 상담 활동지 90
〈표III-1〉 상담 모형 및 단계 36
〈표III-2〉 해결 중심 단기 상담 모형의 각 회기별 목표와 내용 39
〈표III-3〉 실시 대상 아동의 특징 42
〈표III-4〉 실험설계 45
〈표III-5〉 관찰 시간표 47
〈표IV-1〉 아동A의 요일별 수업집중 행동 횟수와 주별 평균 48
〈표IV-2〉 아동B의 요일별 수업집중 행동 횟수와 주별 평균 50
〈표IV-3〉 아동 A의 척도점수 변화 53
〈표IV-4〉 아동 B의 척도점수 변화 54
〈표IV-5〉 아동 A과의 상담내용 56
〈표IV-6〉 아동 B와의 상담내용 62
〈그림IV-1〉 아동A의 요일별 수업집중 행동 횟수와 주별 평균 49
〈그림IV-2〉 아동 B의 수업 집중 행동의 횟수 변화 51
〈그림IV-3〉 아동 A의 척도점수의 변화 54
〈그림VI-4〉 아동 B의 척도점수의 변화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