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해결 중심 단기 상담을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로서,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해결 중심 단기상담 모형을 구성하고 구성한 모형을 초등학교의 주의력 결핍 학생에게 구현하여 집중력 향상 및 생활 모습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해결 중심 단기 상담은 다양한 현장에서 다양한 대상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하고 있는 바, 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상담 모형임을 확인해 보는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I.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해결중심 단기상담 모형을 구성한다.
II. 해결중심 단기 상담 모형이 주의력 결핍 초등학생의 수업 집중 및 생활 모습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이러한 목적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I. 초등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구안된 해결 중심 단기상담 모형이 주의력 결핍 초등학생의 수업 집중 행동 증가 및 생활 모습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근거로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해결중심 단기상담 모형을 구안하였다.
둘째, 주의력 결핍 학생은 DSM-IV의 ADHD 진단기준 중 주의산만 행동 영역과 ADD-H 포괄적 교사평정 척도 중 주의집중 영역을 가지고 판별하여 6학년 남학생 1명과 여학생 1명을 구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셋째, 수업 집중 행동이란 김계현과 김수미(1999)가 분류한 수업 집중 행동과 수업 비집중 행동 중 수업 집중 행동 10가지를 말한다.
넷째, 생활 모습 변화는 평소에 교사가 관찰할 수 있는 학생의 생활 모습을 바탕으로 해결 상담 모형을 적용하기 전과 적용한 후의 모습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를 말한다.
다섯째, 적용 대상이 2명인 단일 사례 연구로서, 상담 모형 실시 전, 실시 중, 실시 후 1주 후, 4주 후에 관찰자가 학생의 수업 집중 행동 및 생활 모습을 관찰하였으며, 두 아동은 2주간의 간격을 두고 4주 8회기의 상담에 참여하였다.
여섯째, 상담 모형의 효과는 관찰자의 관찰, 척도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 상담과 수업 중에 상담자가 느낀 아동의 변화라는 3가지 방법으로 알아보았다.
일곱째, 관찰자는 관찰자 연수 및 교육을 받은 후 학생의 행동을 관찰하였으며, 관찰은 주 3회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위한 4단계 8회기의 해결중심 단기상담 모형을 구성하였다.
둘째, 해결 중심 단기상담 모형을 실시한 후 학생의 수업 집중 행동이 증가하였으며, 긍정적인 생활 모습 변화 양상을 보였다.
관찰자의 관찰에서 두 학생의 수업 집중 행동이 증가함에 따라 척도질문에 대한 아동의 척도 점수가 점차 증가하였다. 또한 상담과 수업 중 상담자가 확인한 아동의 생활 모습 변화를 통해서도 해결 중심 단기상담 모형이 초등학생의 수업 집중 행동을 증가시켰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적합하게 구안된 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주의력 결핍 초등학생의 집중력 향상 및 긍정적인 생활 모습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적용 대상이 2명뿐이어서 그 결과를 일반화 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적용 대상을 늘려 다양한 상황의 초등학생들에게 해결 중심 단기상담 모형의 효과를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