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2. 조사대상 및 방법 14
3. 선행연구 16
1) 한국어교육 정책에 관한 연구 16
2) 한국어교육 현황과 실태에 관한 연구 16
3) 한국어 교재에 관한 연구 18
II. 다문화현상과 한국어교육 20
1. 다문화 현상과 대응정책 20
1) 한국 사회의 다문화 현상 20
2) 다문화 현상에 대한 대응 정책 21
2.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5
III. 순천지역 여성결혼이민자 현황 28
1. 순천지역의 일반 현황 28
2. 순천지역 여성결혼이민자의 현황 및 특성 31
3. 순천지역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교육 기관 현황 33
1) 순천다문화가족지원센터 33
2) 순천 로드월드비전 36
3) 순천대학교 이민자지원센터 36
4) 순천 외국인한글학교 37
5) 순천 향토학교 38
IV. 순천지역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교육 실태 조사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9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41
1) 교육기관 및 참여 현황 41
2) 한국어 교육 내용 48
3) 한국어 학습 교재 61
4) 한국어 교육 방법 66
V. 설문 조사 결과 및 시사점 74
1. 설문 조사 결과 74
2. 설문 조사 결과의 시사점 76
1)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 측면 76
2) 여성결혼이민자의 학습 전략 측면 84
VI. 결론 88
참고문헌 90
부록 93
1. 한국어 설문지 94
2. 베트남어 설문지 101
3. 중국어 설문지 109
4. 영어 설문지 116
5. 일본어 설문지 124
〈표 1〉 외국인주민 변동추이 12
〈표 2〉 설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14
〈표 3〉 설문 문항 구성 15
〈표 4〉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6
〈표 5〉 순천시 내국인과 외국인의 인구 추이 29
〈표 6〉 순천시 외국인 남녀 추이 30
〈표 7〉 순천시 거주 여성결혼이민자 출신국가별 분포 31
〈표 8〉 순천지역 여성결혼이민자 연령별 분포 31
〈표 9〉 순천지역 여성결혼이민자 학력별 분포 32
〈표 10〉 순천지역 여성결혼이민자 자녀 연령별 분포 32
〈표 11〉 순천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내용 34
〈표 12〉 사회통합프로그램 과정별 단계 36
〈표 1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9
〈표 14〉 한국어 교육을 받은 기관 (한 개 응답) 42
〈표 15〉 한 주에 받는 교육시간 42
〈표 16〉 교육 시간에 대한 만족도 43
〈표 17〉 국적별 교육 시간에 대한 만족도 43
〈표 18〉 연령별 교육 시간에 대한 만족도 44
〈표 19〉 거주기간별 교육 시간에 대한 만족도 44
〈표 20〉 한국어 수업 출석률 45
〈표 21〉 자녀수별 수업 참석률 46
〈표 22〉 수업 참여도가 낮은 이유 47
〈표 23〉 국적별 수업 참여도가 낮은 이유 48
〈표 24〉 한국어 학습 중 가장 어려운 부분 49
〈표 25〉 국적별 한국어 학습에 어려운 영역 50
〈표 26〉 국내 거주기간별 한국어 학습에 어려운 영역 51
〈표 27〉 전체 한국어 교육의 수준 52
〈표 28〉 국적별 한국어 교육 수준 52
〈표 29〉 연령별 한국어 교육 수준 53
〈표 30〉 학력별 한국어 교육 수준 53
〈표 31〉 가장 필요한 한국어 교육 내용 54
〈표 32〉 자녀수별 가장 필요한 한국어 교육 내용 55
〈표 33〉 한국어 교육 수준의 적절성 56
〈표 34〉 학력별 한국어 교육 수준의 적절성 57
〈표 35〉 거주기간별 한국어 교육 수준의 적절성 57
〈표 36〉 방언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 59
〈표 37〉 방언 때문에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어떤 상황인가? 59
〈표 38〉 한국어 수업시간에 방언교육의 필요성 60
〈표 39〉 교재에 대한 만족도 62
〈표 40〉 학력별 교재 만족도 62
〈표 41〉 한국어 교재에 보완했으면 하는 사항 63
〈표 42〉 사용하고 있는 교재의 장점 65
〈표 43〉 가장 만족한 한국어 교육 방식 66
〈표 44〉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만족도 67
〈표 45〉 한국어 교육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 68
〈표 46〉 학습 동기를 높여준 교수 방법 71
〈표 47〉 한국어 선생님에게 바라는 점 72
〈표 48〉 한국어 실력 향상 조건 73
〈표 49〉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어 교육 기관 76
〈표 50〉 여성결혼이민자와 유학생 한국어 수업 시간 비교 77
〈그림 1〉 순천시 행정 구역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