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사회적지지 14
1) 친구지지 15
2) 가족지지 16
3) 교수지지 18
2. 자아정체감 18
3. 학교생활 적응 20
1) 적응의 개념 20
2) 학교생활 적응의 개념 22
4.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23
1)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23
2) 자아정체감와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의 도구 28
1) 사회적 지지 28
2) 자아정체감 28
3) 대학생활 적응 29
3. 연구의 절차 29
4. 자료의 처리 30
IV. 연구결과 31
1.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31
1)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차이 31
2) 성별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32
3)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33
2. 학년에 따른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34
1) 학년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차이 34
2) 학년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35
3)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37
3. 계열에 따른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39
1) 계열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차이 39
2) 계열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40
3) 계열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42
4.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4
1)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 학교생활 적응간의 상관관계 44
2)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45
V.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및 논의 47
2. 제언 49
참고문헌 50
부록 56
〈표 1〉 연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27
〈표 2〉 연구 절차의 일시 및 내용 30
〈표 3〉 성별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차이 31
〈표 4〉 성별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32
〈표 5〉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33
〈표 6〉 학년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차이 35
〈표 7〉 학년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36
〈표 8〉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38
〈표 9〉 계열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차이 40
〈표 10〉 계열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 41
〈표 11〉 계열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43
〈표 12〉 사회적 지지, 자아정체감, 학교생활 적응간의 상관관계 45
〈표 13〉 사회적지지, 자아정체감이 학교생활적응 간에 미치는 영향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