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가설 14
4. 연구의 제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진로교육 15
가. 진로교육의 개념 15
나. 진로지도 16
2. 직업체험프로그램 18
가. 직업체험프로그램의 개념 18
나. 직업체험 프로그램 관련 교육원리 20
다.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유형 21
라. 직업체험프로그램의 효과 22
마. 직업체험프로그램의 운영사례 2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6
1. 조사연구 26
1) 표집 26
2) 조사도구 27
3) 프로그램 운영 28
2. 자료수집과 분석 29
IV. 연구결과 및 해석 30
1.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 30
가. 성별 분포 30
나. 좋아하는 과목 30
다. 장래희망직업 31
라. 중학생들의 진로선택 영향 인사 31
마.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는 정보원 31
바. 진로성숙도 32
사. 응답자의 직업체험프로그램 효과 33
2. 참여자 특성별 진로성숙도 34
3. 프로그램이 학교선택에 미치는 영향 37
가. 성별에 따른 학교선택 37
나. 좋아하는 과목별 학교선택 38
다. 희망 직업별 학교 선택 41
라. 진로선택 영향 인물별 학교선택 43
마. 진로정보원별 학교선택 45
4.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모색 47
5. 특성화고 우수 신입생 유치 방안 모색 48
V. 요약, 결론 및 제언 50
1. 요약 50
2. 결론 53
3. 제언 56
참고 문헌 58
부록 61
〈표 1〉 대구지역 A고등학교 직업체험프로그램 운영사례 24
〈표 2〉 중학생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 26
〈표 3〉 설문지 배포 날짜 및 회수 현황 26
〈표 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설문지 구성 27
〈표 5〉 진로성숙도에 대한 질문지 구성 27
〈표 6〉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질문지 구성 28
〈표 7〉 진로선택 여부에 대한 설문지 구성 28
〈표 8〉 프로그램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지 구성 28
〈표 9〉 중학생들의 남·녀 분포 30
〈표 10〉 중학생들의 좋아하는 과목 30
〈표 11〉 중학생들의 장래희망 직업 31
〈표 12〉 중학생들의 진로선택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인사 31
〈표 13〉 중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는 정보원 32
〈표 14〉 진로성숙정도 집단별 학교진학여부 34
〈표 15〉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와 직업체험프로그램의 효과 34
〈표 16〉 좋아하는 과목별 진로성숙도 차이 35
〈표 17〉 장래희망 직업별 진로성숙도 검증 35
〈표 18〉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친 인물별 진로성숙도 검증 36
〈표 19〉 진로선택 정보원별 진로성숙도 검증 36
〈표 20〉 남학생의 직업체험 평가집단별 특성화고 입학결정여부 37
〈표 21〉 여학생의 직업체험 평가집단별 특성화고 입학결정여부 38
〈표 22〉 좋아하는 과목별 직업체험평가점수집단별 입학 여부 39
〈표 23〉 희망직업별 직업체험평가점수집단별 입학 여부 42
〈표 24〉 진로선택영향인물별 직업체험평가점수집단별 입학 여부 44
〈표 25〉 진로정보원별 직업체험평가점수집단별 입학 여부 46
〈그림 1〉 대구 지역 직업체험프로그램의 구성체계 25
〈그림 2〉 진로성숙도 점수 분포 33
〈그림 3〉 직업체험프로그램 효과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