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8
3.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0
1. 교과서 이론 10
(1) 교과서의 정의 및 기능 10
(2) 과학교과서 11
2. 2009 개정 교육과정 12
가.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화 12
나. 2009 개정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필요성 15
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의 성격 16
3. 선행연구 17
III. 연구자료 및 방법 19
1. 연구자료 19
2. 연구방법 20
가. 저자분석 20
나. 교과서 내용분석 및 제시형태 분석 20
다. 대학교 내용체계와 중학교 교과서 비교분석 2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2
1. 저자 22
2. 교과서 분석 22
가.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대단원 구성 22
나. 중학교 2학년 교과서의 대단원 구성 26
다. 중학교 3학년 교과서의 대단원 구성 29
3. 중학교 교과서 전기와 자기분야의 단원 분석 31
가. 중학교 1학년 전기와 자기분야 분석 31
나. 중학교 3학년 전기와 자기분야 분석 33
4. 교과서 단원별 제시된 학습형태 34
가. 중학교 1학년 단원별 제시된 학습형태 37
나. 중학교 3학년 전기와 자기분야 단원별 제시된 학습형태 39
5. 교과서 전기와 자기 분야 주요개념 41
가. 중학교 1학년 주요개념 41
나. 중학교 3학교 주요개념 42
6. 일반물리와 교과서 비교 45
가. 일반물리 교재 비교 45
나. 일반물리학 전기분야 개념체계 기준표 47
다. 일반물리교재와 중등 교과서 비교 48
V.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3
〈표1〉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19
〈표2〉 중학교 1학년 출판사별 대단원명과 지면수 24
〈표3〉 중학교 2학년 출판사별 대단원명과 지면수 27
〈표4〉 중학교 3학년 출판사별 대단원명과 지면수 30
〈표5〉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 전자기학 해당 단원명 32
〈표6〉 중학교 3학년 과학교과서 전자기학 해당 단원명 33
〈표7〉 출판사별 학습제시형태 분류 35
〈표8〉 중학교 1학년 전기와 자기분야 제시된 학습형태 38
〈표9〉 중학교 3학년 전기와 자기분야 제시된 학습형태 40
〈표10〉 중학교 1학년 전기와 자기분야 개념정의 및 설명 42
〈표11〉 중학교 3학년 전기와 자기분야 개념정의 및 설명 44
〈표12〉 일반물리 교재 비교 분석 46
〈표13〉 전기분야 물리학 개념체계 기준표 47
〈표14〉 일반물리 기준표와 교과서 비교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