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현황 9
2. 연구의 필요성 13
II. 컴포넌트 기반 항공기 정비 시뮬레이터 시스템 15
1. 컴포넌트 기반 개발 방법론 15
2. 항공기 정비 시뮬레이터의 구성 및 역할 19
1) 추진 및 전송(propulsion and transmission) 시스템 19
2) 제어 시스템(controlling system) 22
3) 전원 공급 장치 시스템(power supply system) 24
4) 연료 시스템(fuel system) 26
5) 가열 및 증발 장치(heating and evaporation system) 28
3. 컴포넌트 구현 30
1) LRU(Line Replaceable Unit) 컴포넌트 31
2) 케이블 어셈블리 컴포넌트 31
3) LRU 컴포넌트와 케이블 어셈블리 컴포넌트의 처리 37
4.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항공기 정비 39
III. 결론 46
참고문헌 48
ABSTRACT 49
표 2-1. 객체지향 방법론과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15
그림 1-1. T-50 정비 훈련 장비 11
그림 1-2. KUH 정비 훈련 장비 12
그림 2-1. 항공기 정비 시뮬레이터 19
그림 2-2. 추진 및 전송 시스템 20
그림 2-3. 제어 시스템 22
그림 2-4. 전원 공급 장치 시스템 24
그림 2-5. 연료 시스템 26
그림 2-6. 가열 및 증발 장치 시스템 28
그림 2-7. 1:1 LRU 컴포넌트 간 연결 30
그림 2-8. 1:n LRU 컴포넌트 간 연결 30
그림 2-9. 실제 케이블 어셈블리 32
그림 2-10. 1:1 케이블 어셈블리 컴포넌트 32
그림 2-11. 1:n 케이블 어셈블리 컴포넌트 33
그림 2-12. 케이블 어셈블리 컴포넌트 클래스 다이어그램 34
그림 2-13. 케이블 어셈블리 컴포넌트의 생성 35
그림 2-14. LRU 컴포넌트들과의 케이블 어셈블리 컴포넌트 연결 36
그림 2-15. I/O 맵 36
그림 2-16. 이벤트 등록과 LRU 데이터 업데이트 37
그림 2-17. 이벤트 처리와 LRU 데이터 업데이트 38
그림 2-18. 연료 시스템 39
그림 2-19. 메인 펌프 상태 40
그림 2-20. 메인 펌프 상태 변경 41
그림 2-21. 백업 펌프 상태 변경 41
그림 2-22. 엔진 비정상 42
그림 2-23. 메인 펌프 상태 체크 42
그림 2-24. 백업 펌프 상태 체크 43
그림 2-25. 메인 펌프 상태 변경 43
그림 2-26. 백업 펌프 상태 변경 44
그림 2-27. 엔진 정상 44
그림 2-28. LRU 교환 순서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