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3.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선행연구 12
1. 글로벌화 과정 모델 13
가. 점진적 모델 13
나. 급진적 모델 13
2. 글로벌 기업화의 다양한 이론 15
가. 포터의 모델 15
나. 하우트와 루덴의 모델 16
다. 도즈와 프라헬라드의 모델 17
라. 바렛과 고샬의 모델 17
제3장 Haier의 발전과정과 전략 19
1. 중국 가전산업의 발전과정 19
가. 가전산업의 형성기 : 1980년~1989년 19
나. 가전산업의 성장기 : 1990년~1995년 20
다. 가전산업의 성숙기(1) : 1996년~2000년 21
라. 가전산업의 성숙기(2) : 2001년~2012년 22
2. Haier의 성장전략 26
가. 고품질 전략 26
나. 다각화, 국제화 전략 27
다. 시장 지향적 마케팅전략 28
3. 글로벌화를 지향한 Haier 성장전략의 성과와 평가 30
가. 하이얼 글로벌 전략의 전개 과정 30
나.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33
다. 하이얼 글로벌화 전략의 성과 38
라. 하이얼 글로벌화 모델과 전략의 평가 41
제4장 Haier의 성공요인 분석 46
1. 철저한 품질 관리 46
가. 불량 제품 폐기 46
나. 6시그마 방식을 이용한 오차 허용치 제로 47
2. OEC(Overall Every Control and Clear) 관리 모델 47
가. OEC 관리 48
나. 4가지 영역의 변화 49
3. 시장 네트워크와 업무 재설계 49
가. 시장 사슬(market chains) 49
나.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50
4. 혁신적 기업문화 확립 53
가. CEO의 경영철학 : 선진기업 53
나. 엄격한 경영시스템 54
제5장 결론 57
ABSTRACT 59
참고문헌 62
〈표 1〉 활동별 배치·조정 문제 15
〈표 1〉 외국 계 가전기업 생산 개시 년도 20
〈표 2〉 2000년 각 브랜드의 중국 시장점유율 비교 22
〈표 3〉 2002~2005년 중국 가전제품의 수출규모와 증가율 23
〈표 4〉 중국 대표적인 가전기업의 글로벌화 전개과정 24
〈표 5〉 하이얼의 단계별 성장과정 31
〈표 6〉 하이얼 글로벌전략의 시기별 전개과정 34
〈표 7〉 2006년 글로벌 500대 기업(전자전기)과 하이얼의 비교 40
[그림 1] 하이얼의 글로벌화 모델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