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Web 2.0 개념 및 특징 19
1. Web 2.0의 개념 및 의의 19
2. Web 2.0의 특징 23
제2절 온라인관광정보 유형 및 속성 26
1. 온라인관광정보의 개념 및 유형 26
2. 온라인관광정보의 속성 30
제3절 만족, 신뢰, 행동의도 44
1. 만족 개념 및 평가방법 44
2. 신뢰 52
3. 행동의도 57
제3장 연구 설계 5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9
1. 연구모형의 설정 59
2. 가설설정 60
제2절 조사 설계 65
1.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6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6
3. 설문지 구성 69
제4장 분석결과 71
제1절 기초통계분석 71
1. 표본의 특성 71
2. 온라인관광정보 이용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 73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5
1. 타당성 검증 75
2. 신뢰도 검증 77
제3절 연구가설 검증 81
1. 상관관계 분석결과 81
2. 온라인관광정보속성이 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 82
3. 온라인관광정보속성 만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86
4. 만족 및 신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5. 온라인관광정보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제5장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4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11
설문지 116
[표 2-1] Web 2.0의 확산배경 21
[표 2-2] 웹 시스템의 변화 22
[표 2-3] Web 1.0과 Web 2.0의 비교 23
[표 2-4] 웹 2.0의 특징 25
[표 2-5] 온라인 관광정보 유형과 내용 29
[표 2-6] 최신온라인관광정보 유형 30
[표 2-7] 온라인관광정보요인 선행연구 43
[표 2-8] 만족의 개념적 정의 46
[표 3-1]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방법 65
[표 3-2] 설문지 구성 70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징 72
[표 4-2] 온라인관광정보 이용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 74
[표 4-3] 온라인관광정보속성 요인분석 결과 76
[표 4-4] 행동의도 요인분석 결과 77
[표 4-5] 온라인관광정보속성 신뢰도 검증결과 78
[표 4-6] 행동의도 신뢰도 검증결과 79
[표 4-7] 상관관계 분석결과 82
[표 4-8] 가설 1 분석결과 83
[표 4-9] 가설 2 분석결과 85
[표 4-10] 가설 3 분석결과 86
[표 4-11] 가설 4-1 분석결과 87
[표 4-12] 가설 4-2 분석결과 88
[표 4-13] 가설 5-1 분석결과 89
[표 4-14] 가설 5-2 분석결과 89
[표 4-15] 가설 6-1 분석결과 91
[표 4-16] 가설 6-2 분석결과 9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