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App 기반 학습 16
2. Web 기반 학습 29
3. 온라인 토론수업 38
4. 선행연구의 고찰 52
III. 연구방법 65
1. 연구 대상 65
2. 연구 도구 65
3. 자료 처리 70
IV. 연구결과 및 해석 71
1. 기반 유형별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차이 분석 71
2. 운영 유형별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업성취도 차이 분석 81
V. 요약 및 결론 91
1. 요약 91
2. 결론 94
3. 제언 96
참고문헌 97
ABSTRACT 115
부록 119
〈표II-1〉 App 기반 학습과 Web 기반 학습의 비교 37
〈표II-2〉 실시간 온라인 토론과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의 비교 48
〈표III-1〉 기반유형과 운영유형별 연구대상 65
〈표III-2〉 학습동기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68
〈표III-3〉 학습몰입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69
〈표III-4〉 학습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70
〈표IV-1〉 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동기 차이 72
〈표IV-2〉 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몰입 차이 73
〈표IV-3〉 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만족도 차이 75
〈표IV-4〉 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업성취도 차이 76
〈표IV-5〉 비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동기 차이 77
〈표IV-6〉 비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몰입 차이 78
〈표IV-7〉 비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만족도 차이 80
〈표IV-8〉 비실시간의 App 기반·Web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업성취도 차이 81
〈표IV-9〉 App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동기 차이 82
〈표IV-10〉 App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몰입 차이 83
〈표IV-11〉 App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만족도 차이 85
〈표IV-12〉 App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업성취도 차이 86
〈표IV-13〉 Web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동기 차이 87
〈표IV-14〉 Web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몰입 차이 88
〈표IV-15〉 Web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만족도 차이 89
〈표IV-16〉 Web 기반의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만족도 차이 90
〈그림II-1〉 애플리케이션의 이해 24
〈그림II-2〉 스마트폰과 PC의 애플리케이션 24
〈그림III-1〉 'N포털 사이트'의 'N카페 토론방' 66
〈그림III-2〉 K대학 LMS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