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예비유아교사 15
2) 유아과학교육 15
3) 과학교수지식 16
4) 과학에 대한 태도 16
5) 과학 교수효능감 17
6) 반성적 사고의 저널쓰기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과학교육 19
1) 예비유아교사 19
2) 유아과학교육 23
2. 과학교수지식 28
1) 과학 교수지식의 정의 28
2) 과학교수지식의 필요성 30
3) 과학교수지식의 구성요소 33
3.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교수 효능감 38
1) 과학에 대한 태도 38
2) 과학 교수효능감 40
4. 구성주의 교수방법 45
1) 구성주의 과학교수법 45
2) 학습주기에 의한 유아과학 교수방법 49
3) 반성적 사고의 저널쓰기 활동 55
5. 선행연구의 고찰 60
1) 예비유아교사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60
2) 과학교수지식에 관한 선행연구 64
3) 과학교수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68
4) 반성적 사고의 저널쓰기에 관한 선행연구 70
III. 유아과학교육 교수프로그램 개발 73
1. 유아과학교육 교수프로그램의 개발과정 73
1) 구성절차 73
2) 일정과 기간 75
2. 유아과학교육 교수프로그램 개발모형 77
1) 모형시안 개발 77
2) 모형시안 구성 79
3) 모형 시안의 개발 결과 81
3. 유아과학교육 교수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학습방법 85
1) 모형 적용의 기본방향 85
2) 교수 방법 85
3) 강좌의 운영체제 92
IV. 연구방법 96
1. 연구 대상 96
2. 연구 설계 97
3. 측정 도구 98
1) 과학교수지식 검사 98
2)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 99
3) 과학교수 효능감 검사 100
4. 자료 처리 103
V. 연구 결과 및 해석 104
1. 과학 교수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104
1)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지식 분석 104
2)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분석 109
3) 예비 유아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분석 114
2. 과학 교수프로그램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118
1) 과학교수지식의 변화 119
2)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 120
3) 과학교수 효능감 변화 122
VI. 논의 125
1) 프로그램의 개발 125
2)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126
3)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133
VII. 요약 및 결론 137
1. 요약 137
1) 과학교수지식 향상 137
2) 프로그램의 효과 140
3)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인식 효과 145
2. 결론 147
3. 제언 149
참고문헌 151
1. 국내문헌 151
2. 국외문헌 160
ABSTRACT 168
부록 173
부록1. 과학 교수지식 측정도구 174
부록2.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 176
부록3. 과학 교수효능감 측정도구 177
부록4. 실험집단 수업 활동계획안 178
부록5. 수업 전체 리뷰와 반성적 저널쓰기 188
〈표 II-1〉 과학교수지식의 구성요소 34
〈표 II-2〉 학습주기의 각 단계의 의미 51
〈표 II-3〉 학습주기에 따른 유아와 교사의 역할 52
〈표 III-1〉 교사의 개인적 요인 78
〈표 III-2〉 모형 시안의 15주 강좌 진행과정 79
〈표 III-3〉 조별 과학 활동 주제 82
〈표 III-4〉 실험집단 강좌의 운영체제 92
〈표 III-5〉 비교집단 강좌의 운영체제 95
〈표 IV-1〉 연구대상 예비유아교사 96
〈표 IV-2〉 실험설계 모형 97
〈표 IV-3〉 예비유아교사의 과학 교수지식측정도구 문항과 신뢰도 99
〈표 IV-4〉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 문항과 신뢰도 100
〈표 IV-5〉 과학 교수효능감 질문지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102
〈표 V-1〉 연구 집단 간의 과학교수지식의 사전검사 비교 105
〈표 V-2〉 과학교수지식의 연구 집단 간의 차이 106
〈표 V-3〉 과학교수지식의 실험 집단 내의 차이 108
〈표 V-4〉 연구 집단 간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사전검사 비교 110
〈표 V-5〉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집단 간의 차이 111
〈표 V-6〉 과학에 대한 태도 실험 집단 내의 차이 113
〈표 V-7〉 연구 집단 간의 과학교수 효능감의 사전검사 비교 114
〈표 V-8〉 과학교수 효능감의 연구 집단 간의 차이 116
〈표 V-9〉 과학교수 효능감의 실험집단 내의 차이 117
[그림 II-1] 학습주기 과정 50
[그림 II-2] 학습주기 순환과정 50
[그림 II-3] 학습주기와 놀이 활동의 상호연계성 53
[그림 II-4]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 교수-학습방법 54
[그림 III-1] 과학 교수지식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 절차 74
[그림 III-2] 연구의 전체적인 일정 76
[그림 III-3] 강좌 교수 진행 내용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