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정신건강 13
2. 정서지능 17
3. 학습동기 21
4. 자기조절학습 25
5. 선행연구의 고찰 29
6. 연구가설의 설정 근거 37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도구 44
3. 자료 처리 50
IV. 가설검정 및 해석 52
1. 배경요인별 차이 분석 52
2. 상호상관 분석 87
3. 영향력 분석 90
V. 논의 94
VI. 요약 및 결론 105
1. 요약 105
2. 결론 111
3. 제언 114
참고문헌 115
ABSTRACT 124
〈표 III-1〉 배경요인별 연구대상 세부현황 43
〈표 III-2〉 정신건강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5
〈표 III-3〉 정서지능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6
〈표 III-4〉 학습동기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7
〈표 III-5〉 자기조절학습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8
〈표 IV-1〉 예민 관련 정신건강 차이 54
〈표 IV-2〉 우울 관련 정신건강 차이 55
〈표 IV-3〉 적대감 관련 정신건강 차이 57
〈표 IV-4〉 불안 관련 정신건강 차이 58
〈표 IV-5〉 전체 정신건강 차이 60
〈표 IV-6〉 감정이입 관련 정서지능 차이 62
〈표 IV-7〉 정서조절 관련 정서지능 차이 63
〈표 IV-8〉 정서표현 관련 정서지능 차이 65
〈표 IV-9〉 정서이해 관련 정서지능의 차이 67
〈표 IV-10〉 전체 정서지능 차이 69
〈표 IV-11〉 외재적 동기 관련 학습동기 차이 71
〈표 IV-12〉 부과된 동기 관련 학습동기 차이 72
〈표 IV-13〉 확인된 동기 관련 학습동기 차이 73
〈표 IV-14〉 내재적 동기 관련 학습동기 차이 75
〈표 IV-15〉 시험 준비 관련 자기조절학습 차이 77
〈표 IV-16〉 공부시작 관련 자기조절학습 차이 79
〈표 IV-17〉 긴장이완 관련 자기조절학습 차이 81
〈표 IV-18〉 공간관리 관련 자기조절학습 차이 82
〈표 IV-19〉 공부지속 관련 자기조절학습 차이 84
〈표 IV-20〉 전체 자기조절학습 차이 85
〈표 IV-21〉 정신건강, 정서지능,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 간 상관분석 89
〈표 IV-22〉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영향력 분석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