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구성주의와 교수설계 16
2. 인지적 도제 학습 24
3. 인지적 구성주의 기반 교수설계 모형 37
4. 선행 연구의 고찰 42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 절차 46
2. 연구 대상 49
3. 연구 도구 50
4. 자료 분석 54
IV.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 개발 55
1.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 개발 절차 55
2. 최종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 71
3.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한 수업설계 79
V. 연구 결과 87
1.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87
2. 학습자 만족도 검사 결과 91
VI. 논의 93
1.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 개발과정 93
2.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의 교수-학습 효과 96
VII. 요약 및 결론 101
1. 요약 101
2. 결론 104
3. 제언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12
부록 115
〈표 II-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차이점 16
〈표 II-2〉 인지적 도제 학습 원리를 반영한 학습 환경 26
〈표 II-3〉 인지적 도제이론에 의한 교수-학습 모형들의 비교 35
〈표 II-4〉 네 가지 청사진 요소와 10 단계 활동 40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특징 49
〈표 III-2〉 교과학습 성취도 평가지 문항 구성 및 각 교과별 신뢰도 52
〈표 III-3〉 학습자 만족도 검사문항 구성 및 신뢰도 53
〈표 IV-1〉 델파이 전문가 인적구성 목록 59
〈표 IV-2〉 델파이 1차 설문 응답 현황 60
〈표 IV-3〉 교수 준비과정에서의 의견개진 사항 61
〈표 IV-4〉 교수 준비과정 단계별 변경 사항 62
〈표 IV-5〉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의견개진 사항 63
〈표 IV-6〉 교수·학습과정 단계별 변경 사항 65
〈표 IV-7〉 교수 결과분석 및 개선과정에서의 의견개진 사항 65
〈표 IV-8〉 교수 결과분석 및 개선과정 단계별 변경 사항 66
〈표 IV-9〉 교수 준비과정(A) 적합도 문항 평정결과 67
〈표 IV-10〉 교수·학습과정(B) 적합도 문항 평정결과 68
〈표 IV-11〉 교수 결과분석 및 개선과정(C) 적합도 문항 평정결과 69
〈표 IV-12〉 전체 모형 타당도 문항 평정결과 70
〈표 IV-13〉 교수 결과분석 및 개선과정 활동 78
〈표 V-1〉 과학과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87
〈표 V-2〉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88
〈표 V-3〉 실과과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 90
〈표 V-4〉 학습자 만족도 검사 문항 평정결과 91
[그림 II-1] 4C/ID 모형의 개요도 38
[그림 III-1]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 연구 절차 46
[그림 IV-1] 인지적 도제 학습 활용 이러닝 교수설계 모형 초안 개요도 56
[그림 IV-2] CAELI(Cognitive Apprenticeship E-Learn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 개요도 71
[그림 IV-3] 교수 준비과정 개요도 72
[그림 IV-4] 인지적 도제 학습을 활용한 교수-학습과정 절차 75
[그림 IV-5] 초등 과학교과 교수 준비과정 교수설계안 81
[그림 IV-6] 초등 과학교과 교수·학습과정 교수설계안 84
[그림 IV-7] 초등 과학교과 교수 결과분석 및 개선과정 교수설계안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