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1
C. 선행연구 11
II. 리쳐즈(Lawerence O. Richards)의 교육이론 이해 14
A. 리쳐즈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4
1. 생애 14
2. 사상적 배경 16
B. 리쳐즈의 교육이론 18
1. 교육의 근거 : 생명 18
2. 교육의 목표 : 제자화 20
3. 교육의 내용 범위 : 전인격(신념, 태도, 행동) 21
4. 교육의 장 : 공동체 23
5. 교육 과정과 방법 : 사회화(socialization), 모델화(modeling), 은사(gift)활용 25
III. 리쳐즈를 통한 셀 교회(Cell Church) 이해 29
A. 셀 교회의 정의 및 특징 29
1. 셀 교회의 정의 29
2. 셀 교회의 특징 31
B. 셀 교회의 태동과 배경 33
1. 셀 교회의 태동 34
2. 셀 교회의 배경 36
C. 리쳐즈의 교육 이론에 따른 셀 교회 이해 45
1. 교회에 대한 이해 45
2.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 47
IV. 리쳐즈를 통한 셀 교회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이해 50
A. 리더십에 대한 일반적 이해 50
1. 리더십의 정의 50
2. 리더십의 유형과 특징 51
B. 리더십에 대한 성경적 이해 52
1. 구약의 리더십 53
2. 신약의 리더십 54
C. 리쳐즈를 통한 셀 교회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이해 55
1. 몸의 리더십 56
2. 종의 리더십 58
3. 아비의 리더십 59
4. 위임의 리더십 60
5. 제자 삼는(재생산) 리더십 62
V. 리쳐즈를 통한 셀 교회 리더십 개발 방법 및 프로그램 63
A. 셀 교회 리더십 개발 사례 63
1. 일산 한소망교회 63
2. 하늘비전교회 67
3. 평가 및 보완점 77
B. 리쳐즈를 통한 셀 교회 리더십 개발 방법 81
1. 모범(modeling)을 통한 방법 81
2. 은사 개발을 통한 방법 83
3. 공동체를 통한 방법 84
C. 셀 교회 리더십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85
VI.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9
참고문헌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