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8
B. 연구의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 9
II. 성인 전기의 발달적 특성과 이야기식 성경공부의 필요성 12
A. 성인전기의 발달 특성 12
1. 에릭슨의 성인전기 특성 12
2. 레빈슨의 성인전기 특성 13
3. 두발의 가족생활주기 이론 17
4. 성인전기에 대한 사회·문화적 성향 20
B. 성인기의 발달특성과 이야기식 성경공부 23
III. 이야기식 성경공부를 위한 이야기 이론 27
A. 이야기의 일반적 이론 27
1. 이야기의 정의 27
2. 이야기의 구성요소 28
B. 이야기의 심층적 차원 30
1. 이야기의 인간학적 차원 30
2. 이야기의 인식론적 차원 32
IV. 기독교교육의 이야기적 접근모델 39
A. 앤 윔벌리 39
B. 토마스 그룸 42
C. 메리 엘리자베스 무어 46
D. 제임스 파울러 (James Fowler) 51
V. "이야기식 성경공부"에 대한 사례연구 59
A. 이연길의 이야기식 성경공부 소개 59
B. 이야기식 성경공부에 관한 평가 62
VI.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이야기적 접근. 67
A. 이야기의 신앙적 차원 67
B. 이야기의 기독교교육적 함의 70
VII. 성인전기를 위한 이야기식 성경공부 75
A. 성인 전기를 위한 이야기식 모델 "함께 살아가기" 75
1. 교육목적 75
2. 교육목표 75
3. 교수방법 77
B. 프로그램소개 78
1. 이야기식 성경공부 "함께 살아가기"의 구성 78
2. 교육일정표 81
3. 1주차 캠프소개 81
4. 성인전기를 위한 이야기식 성경공부 "함께 살아가기" 83
VIII. 결론 90
A. 요약 90
B. 제언 92
참고문헌 94
〈표 I-1〉 레빈슨의 인생주기표 14
〈표 II-2〉 가족생활주기의 단계별 가족발달과업 19
〈표 I-3〉 유형적사고와 이야기적 사고 34
〈표 I-4〉 '이야기 연결하기'의 전 단계 도표 41
〈표 I-2〉 페트리샤 반 네스의 질문법 62
〈표 I-5〉 교육일정표 81
〈표 I-6〉 1주차 캠프 일정표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