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목적 9
B. 연구방법 및 범위 10
II. 유아에 대한 이해 12
A. 발달에 따른 유아 이해 12
1. 에릭슨의 사회적 발달이론 12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5
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6
B. 성서에 따른 유아 이해 19
1. 하나님께서 주신 복 19
2. 미성숙한 존재 20
3. 교육 받아야 할 존재 21
4. 신앙의 모범 22
C. 종합적인 유아의 특성 24
III. 영성의 이해 26
A. 일반적 영성의 이해 26
B. 기독교 영성의 이해 29
C. 종합적인 영성의 특성 32
IV. 유아의 영성 34
A. 유아 영성에 관한 부정적 입장 34
1. 루소 34
2. 골드만 36
3. 오저와 그뮌더 40
B. 유아 영성 이해 42
1. 준비가설 및 대상관계이론 42
2. 어린이 영성 연구 48
3. 헤이와 나이(David Hay and Rebeca Nye) 50
C. 유아 영성 교육 55
1. 몬테소리(Maria Montessori)의 유아 영성 교육 55
2. 베리만(Jerome W. Berryman)의 유아 영성 교육 60
3. 유스트(Karen Marie Yust)의 유아 영성 교육 66
D. 종합적 논의 69
V. 유아 영성 교육 방향 72
A. 가정의 역할 73
1. 부모의 영성 73
2. 감각적 교육 74
3. 체험적 교육 75
B. 교회의 역할 77
1. 부모교육 77
2. 감각적 교육 79
3. 체험적 교육 80
VI. 유아 영성 부모교육 82
A. 부모교육의 이해 82
1. 부모교육의 정의 82
2. 부모교육의 목적 84
3. 부모교육의 필요성 85
B. 기독교부모교육의 이해 88
1. 기독교 부모교육의 정의 88
2. 기독교 부모교육의 목적 88
3. 기독교 부모교육의 필요성 90
C.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91
1. 교육 목적 91
2. 교육 내용 92
3. 교육 방법 97
VII.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의 실제 101
A.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운영계획 101
1. 교육대상, 교육기간 및 교육장소 101
2. 조직구성 및 진행방법 102
B.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실제 103
1. 1주차 : 오리엔테이션 및 부모의 영성회복 104
2. 2주차 : 기독교 부모상 확립 105
3. 3주차 : 유아의 발달과 성서에 따른 이해 106
4. 4주차 : 유아의 영성 이해 107
5. 5주차 : 가정예배를 통한 유아영성형성 109
6. 6주차 : 놀이를 통한 유아영성형성 111
7. 7주차 : 절기를 통한 유아영성형성 113
8. 8주차 : 1박2일 가족캠프 및 수료식 116
VIII. 결론 119
A. 요약 119
B. 제언 121
참고문헌 123
〈표 1〉 부모교육의 네 가지 영역 93
〈표 2〉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시간표 103
〈표 3〉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일정표 104
〈표 4〉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1주차 105
〈표 5〉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2주차 106
〈표 6〉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3주차 107
〈표 7〉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4주차 109
〈표 8〉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5주차 110
〈표 9〉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6주차 113
〈표 10〉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7주차 116
〈표 11〉 유아의 영성형성을 돕는 부모교육 8주차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