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B. 연구방법 11
II. 청소년기의 이해 12
A. 청소년기의 정의 12
B. 청소년기의 특징 13
1.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징 13
2. 청소년기의 발달과제 22
III. 청소년기와 자아정체성의 이해 28
A. 자아정체성의 정의 28
B. 자아정체성의 특징 30
1. 자아정체성의 형성과정 30
2. 자아정체성 위기 36
3. 자아정체성 형성 요인 38
C. 자아정체성과 종교 44
1. 자아정체성 형성과 종교와의 관계 44
2. 청소년 자아정체성에 대한 성경적 이해 48
IV. 선교사 자녀의 이해 57
A. 선교사 자녀의 현황 57
1. 선교사 파송 증가에 따른 선교사 자녀의 현황 57
2. 선교사 자녀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 62
B. 선교사 자녀의 정의 68
C. 제 3의 문화아이로서의 선교사 자녀의 이해 71
1. 사회, 문화적 이해 71
2. 심리적 이해 76
3. 신앙적 이해 81
4. 긍정적인 면 82
5. 부정적인 면 87
D. 선교사 자녀와 자아정체성의 관계 89
1. 선교사 자녀의 자아정체성의 혼란 89
2. 환경과 자아정체성 형성과의 관계 91
V. 청소년기 선교사 자녀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96
A. 이론적 배경 96
1. 리차드 오스머의 신앙교육 방법 96
2. 성육신적 기독교교육과정 102
3. 'I for i' 모델 108
B. 프로그램의 개요 111
1. 교육목적 111
2. 교육환경 115
3. 교육평가 115
C. 프로그램의 실제 116
VI. 결론 127
A. 요약 127
B. 결론 및 제언 130
참고문헌 133
〈표1〉 위기와 관여에 따른 마샤(Marcia)의 네 종류의 자아정체성 34
〈표2〉 국가별 선교사 파송 현황 58
〈표3〉 연도별 선교사 증가 현황 비교(2004년~2010년) 58
〈표4〉 응답 교단 선교부 및 선교단체 수 59
〈표5〉 연도별 선교사 자녀 추이 현황 59
〈표6〉 연도별 선교사 자녀 증가 현황 그래프 60
〈표7〉 주요 사역 영역별 분포 현황 60
〈표8〉 사역 영역별 선교사 파송 현황 61
〈표9〉 문화적응의 네 가지 수준 75
〈표10〉 삶의 변화에서 생기는 스트레스 77
〈표11〉 성육신 커리큘럼 모델의 특성들 103
〈표12〉 자아정체성 확립의 교육모델 'I for i'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