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전문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가 간호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노인간호 실무교육지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인천, 경기도, 서울지역 소재의 노인전문병원 6곳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2012년 4월 24일부터 2012년 5월 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고 대상자들의 직접 작성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정리한 75문항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범위를 구하고 t-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차이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없었으나 노인관련 특성에서는 근무경력, 교육경험, 교육전담자 유무, 노인과의 동거경험, 동거기간, 동거경험에 대한 느낌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차이를 검증한 결과 최종학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노인관련 특성에서는 교육전담자 유무, 노인과 거주경험이 태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간호실천차이를 검증한 결과 연령과 직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노인관련 특성에서는 교육경험여부, 교육전담자여부와 거주경험에 대한 느낌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실천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와 간호실천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 상관성을 보여주었다.
즉 노인에 대한 지식이 많아질수록 태도가 긍정적일 수록 간호실천을 잘하고 있었으나 노인에 대한 지식은 많아지면서 노인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질적인 노인간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 할 수 있도록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측면을 교육하여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