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용어 정의 14
1) 내부마케팅 14
2) 임파워먼트 15
3) 직무만족 15
4) 고객지향성 16
II. 문헌고찰 17
1.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 17
2.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21
3. 간호사의 직무만족 24
4. 고객지향성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 설계 28
2. 연구 대상 28
3. 연구도구 29
1) 일반적 특성 29
2) 내부마케팅 측정도구 29
3)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30
4) 직무만족 30
5) 고객지향성 31
4. 연구진행절차 및 자료수집방법 31
5. 자료분석 31
6. 연구의 제한점 32
IV. 연구결과 3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3
2. 연구대상자의 내부마케팅 인식,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35
1) 연구대상자의 내부마케팅인식 35
2) 연구대상자의 임파워먼트 37
3)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 39
4) 연구대상자의 고객지향성 40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과 내부마케팅 하부요인 인식의 차이 41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차이 43
5. 내부마케팅과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간의 상관관계 45
6.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6
V. 논의 48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록 1. 설문지 65
ABSTRACTS 70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4
〈표 2〉 연구대상자의 내부마케팅 인식 36
〈표 3〉 연구대상자의 임파워먼트 38
〈표 4〉 연구대상자의 직무만족 39
〈표 5〉 연구대상자의 고객지향성 40
〈표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과 내부마케팅 하부요인 인식의 차이 42
〈표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차이 44
〈표 8〉 내부마케팅과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간의 상관관계 45
〈표 9〉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47
〈그림 1〉 연구설계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