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3
1) 약물 13
2) 만성질환 13
3) 처방약물 14
4) 비처방 약물 14
5) 약물 오남용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문헌 고찰 15
1. 노인의 만성질환 15
2. 노인의 약물사용 실태 16
3. 노인의 약물 오남용 19
4. 노인의 약리작용 및 특성 21
III. 연구방법 24
1. 연구의 설계 24
2. 연구의 대상자 24
3. 연구도구 24
4.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25
5. 자료 분석 방법 25
IV. 연구결과 27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2. 대상자의 건강관련 특성 29
3. 대상자의 약물사용 실태 31
4. 대상자의 약물에 대한 교육 및 지식 실태 32
5. 약물의 오남용 실태 33
6. 약물의 부작용 경험 34
7.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별 약물 오남용 실태의 차이 35
1)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비처방약물 사용의 차이 35
2)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투약시간 지킴의 차이 35
3)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임의 투약 중단의 차이 36
4)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가족, 주위 권유 약물 사용의 차이 37
5)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다른 사람의 약물 사용 차이 37
6)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약 복용 시 음주와의 차이 38
7.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지식별 부작용 경험의 차이 39
V. 논의 40
VI. 결론 44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2. 건강관련 특성 45
3. 약물사용 실태 45
4.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지식 46
5. 약물의 오남용 실태 46
6. 복용약물의 부작용 경험은 17명(7.6%)로 나타났다. 46
7.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지식 별 약물 오남용 실태 46
8.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별 부작용 경험의 차이 46
VII. 제언 48
참고문헌 49
부록_설문지 53
Abstract 62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2〉 대상자의 건강관련 특성 30
〈표 3〉 대상자의 약물사용 실태 31
〈표 4〉 대상자의 약물에 대한 교육 및 지식실태 33
〈표 5〉 약물의 오남용실태 34
〈표 6〉 약물의 부작용 경험 34
〈표 7〉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비처방약물 사용의 차이 35
〈표 8〉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투약시간 지킴의 차이 36
〈표 9〉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임의 투약 중단의 차이 36
〈표 10〉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가족, 주위 권유 약물 사용의 차 37
〈표 11〉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다른 사람의 약물 사용의 차이 38
〈표 12〉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약 복용 시 음주와의 차이 38
〈표 13〉 복용약물에 대한 교육과 지식별 부작용 경험의 차이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