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논의 14
제1절 메신저 앱 14
1. 인스턴트 메신저의 개념 14
2. 메신저 앱의 특징과 현황 15
제2절 사회자본 21
1. 사회자본의 개념 및 발전 21
2. 사회자본의 구성과 유형 24
제3절 연구가설 27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분석대상 선정 및 자료수집방법 35
제2절 주요 변인의 측정 및 설문지 구성 36
1. 조작적 정의 36
2. 설문지 구성 38
제4장 연구 결과 39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39
1.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2. 설문응답자의 모바일 메신저 이용정도 41
제2절 신뢰도 및 요인분석 43
1. 신뢰도 분석 43
2. 요인 분석 44
3. 가설 검증 45
제5장 결론 및 함의 5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8
제2절 연구의 함의 64
제3절 연구의 한계 66
참고문헌 68
부록 1. 설문지 74
Abstract 81
〈표 1〉 모바일 메신저 이용 16
〈표 2〉 모바일 메신저 앱의 기능과 종류 18
〈표 3〉 설문지 구성을 위한 분류 38
〈표 4〉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40
〈표 5〉 모바일 메신저의 이용정도 42
〈표 6〉 사회자본의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7〉 사회자본의 요인 분석 결과 44
〈표 8〉 성별과 하루이용시간의 교차분석 결과 46
〈표 9〉 성별과 하루단문건수의 교차분석 결과 47
〈표 10〉 연령대와 하루이용시간의 교차분석 결과 48
〈표 11〉 연령대와 하루단문건수의 교차분석 결과 49
〈표 12〉 종류별 메신저와 하루이용시간의 교차분석 결과 50
〈표 13〉 종류별 메신저와 하루단문건수의 교차분석 결과 51
〈표 14〉 결속적 사회자본의 상관계수 53
〈표 15〉 결속적 사회자본의 회귀분석 결과 54
〈표 16〉 연결적 사회자본의 상관계수 55
〈표 17〉 연결적 사회자본의 회귀분석 결과 56
〈그림 1〉 모바일 메신저 앱의 4가지 종류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