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보급률의 확대로 인해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이용률도 확장되고 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 요금제를 바탕으로 한 무료서비스와 문자, 음성, 부가기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내에서 이용자간의 대화가 늘어나고 서비스를 활용한 경험이 증가하였으며 사용자의 관계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신뢰와 연계망의 사회자본의 변화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앱의 이용정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유형별 사회자본에 영향을 끼치는 이용정도를 검증하였다.
모바일 메신저 앱은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 오래되지 않아서 인스턴트 메신저에 대한 연구를 참고하고, 모바일 메신저 앱의 현황을 분석해보았다. 사회자본 이론 중에서 퍼트남이 제안한 유형별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실시하였다. 이용정도는 하루 이용 시간, 하루 단문 건수로 정의하였다. 가설1~3을 위해 독립변인은 성별, 연령대, 종류별 메신저, 종속변인은 이용정도로 설정하고, 가설4~5를 위해 독립변인은 이용정도, 종속변인은 유형별 사회자본, 통제변인은 성별, 연령대, 종류별 메신저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신뢰도와 요인분석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5개의 가설 중에서 2개가 채택되고, 1개가 부분 채택되었다. 연령대가 이용정도의 하루이용시간과 하루단문건수 모두에게 영향을 끼쳤다. 종류별 메신저는 이용정도의 하루단문건수에만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유형별 사회자본에서는 하루단문건수만이 결속적 사회자본에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하루단문건수가 모바일 메신저 앱의 이용과 사회자본에서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바일 메신저 앱의 특성상 폐쇄적인 특성 때문에 연결적 사회자본에서 영향력이 없었다. 메신저 앱의 주목적인 문자메시지 송수신이 기존의 사적인 네트워크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앱의 초기적인 연구로서 이용정도와 유형별 사회자본과의 영향을 살펴보는 데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