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9
제2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13
제1절 소셜미디어와 SNS 13
1. SNS의 정의와 유형 13
2. 소셜미디어로의 진화 18
3. 한국사회에서의 SNS의 의미 21
제2절 한국사희에서의 SNS에 대한 담론 26
1. 미디어 담론의 개념 27
2. SNS에 대한 사회적 담론 29
제3장 연구 문제와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41
제2절 연구대상 선정 및 연구방법 45
제3절 연구방법의 한계 48
제4장 연구결과 49
제1절 SNS 개념에 대한 인식과 이용 동기 49
1. SNS 개념에 대한 인식 49
2. SNS의 이용 동기 52
제2절 SNS가 가져온 변화에 대한 인지 59
1. 관계맺기의 변화 60
2. 생활의 변화 69
제3절 SNS의 대안가능성 78
1. SNS의 대안여부 79
2. 대학생들의 SNS 의존 경향 85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함의 89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2
[표 2-1] SNS 서비스 유형의 구분 15
[표 2-2] SNS 유형 분류 17
[표 2-3] 국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변천사 22
[표 2-4] SNS 계정 활용 기업 현황 34
[그림 2-1] SNS 유형 구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