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결혼이 늘어나면서 다문화는 우리 사회를 설명하는 주요 키워드 중 하나가 됐다. 2011년 통계청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제결혼은 3만 695건으로 전체 혼인 가운데 9.3%를 차지하고 있다. 10쌍 중 한 쌍이 국제결혼 커플인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결혼이민자와 다문화 자녀들에게 순수 혈통과 가부장적인 가족질서를 강요함으로써 이주민들에게 또 다른 차별과 억압을 가하고 있다.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에 속한 개인들의 가치관을 서로 존중하자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다문화'가 오히려 차별을 가하는 개념으로 우리와 이주민들을 구분 짓고 있는 것이다.
'단일민족'을 국가 통합 이념처럼 외쳐온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급속도로 진입하면서 결혼 이민자를 지칭하는 새로운 용어의 등장과 파급은 주로 미디어를 통해 이뤄졌다. 그렇기 때문에 미디어에서 재현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모습은 우리 사회의 다문화 담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가 재현하고 있는 다문화의 모습이 결혼이민자와 다문화 자녀들이 겪고 있는 현실과 일치하지 않고 있는 시점에서 미디어가 올바른 다문화 담론과 관점을 제공하는 있는지 성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다문화 프로그램 중 7년 동안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며 방송되고 있는 KBS 1TV의 〈러브 인 아시아〉를 다문화 관련 대표 프로그램으로 선정했다. 수많은 다문화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장기간 사랑받고 있는 프로그램은 〈러브 인 아시아〉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러브 인 아시아〉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주목받고 있는 다문화 가정들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 살펴봄으로써 미디어가 어떤 방식으로 다문화 담론을 만들어 가고 있는지 유추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이를 위해 〈러브 인 아시아〉의 텍스트 분석과 제작진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병행해 생산과정에서 개입되는 요소들을 밝히고 미디어가 생산해내는 한국 사회의 다문화 담론이 갖는 함의를 분석해 보았다. 기존의 다문화와 관한 미디어 연구들이 프로그램 내용분석에 그친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제작진들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매체 생산물로써 프로그램에 이러한 요소들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밝혀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텍스트 분석 결과 결혼 이주 여성에게 한국적 지위를 부여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기 보다는 전통적인 여성상을 강요함으로써 타자화와 동화주의를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또한 휴먼 다큐멘터리를 표방한 장르적 속성과 결합해 다문화 가정이 겪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아름다운 사랑의 완성'을 위해 이주민들이 겪어야 할 통과의례처럼 표현하고 있었다. 결국 '국경을 넘은 사랑'이라는 면을 부각시키기 위해 결혼 이주 여성들이 겪는 이산의 문제는 사라지고 '사랑'으로 모든 것을 이겨낸 이주여성들의 단편적인 모습이 강조돼 다문화 가정의 모습을 정형화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제작 과정에서 외국인 출연자의 언어적 한계로 인해 출연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담기에 어려움이 있고, 시청률을 의식한 제작진이 편집과 배열이라는 제작과정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모습을 미화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또한 짧은 제작 기간 안에 한 가족의 이야기를 모두 담기 어렵고 기획의도에 부합되는 내용만을 방송해야 하는 제한적인 제작 여건으로 인해 동일한 패턴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한계점을 시사하기도 했다. 텍스트 분석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러브 인 아시아〉에 출연한 주인공을 분석해 본 결과 주인공은 주로 제 3세계의 여성들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결혼 이주 여성들을 시혜의 대상으로 바라봄으로써 경제적인 우위가 문화적인 우위로 이어져 자문화 중심의 위계적 질서 안에서 타문화를 수용하고 있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생산자 연구를 통해 제작진 또한 다양한 다문화 가정의 모습을 담고자 했으나 시청자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혀 정형화된 다문화 가정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방송했다는 사실은 제작진 또한 거대한 사회 담론 안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매체 생산물로서 다문화 프로그램이 갖는 가능성과 한계를 제시했다는 점과 미디어가 재현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모습을 분석함으로써 미디어가 생산해내는 한국 사회의 다문화 담론이 갖는 함의를 분석해 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