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스마트 미디어와 스마트 앱 TV 14
제1절 스마트 미디어의 특성 14
1. 스마트 미디어의 특성 14
2. 스마트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변화 16
3.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 소비 현황 18
제2절 스마트 앱 TV 23
1. 스마트 앱 TV의 발달 과정 23
2. 스마트 앱 TV 정의 24
3. 국내 스마트 앱 TV 현황 28
4. 스마트 앱 TV의 특징 33
제3장 이론적 논의 40
제1절 기술 수용이론 40
1. 기술 수용 모델 40
2. 뉴미디어 수용에 대한 기술수용 모델 42
제2절 스마트 앱 TV의 속성과 상호작용성 46
1. 스마트 앱 TV의 특징 46
2. 스마트 앱 TV의 상호작용성 56
제4장 연구 방법 62
제1절 연구 모형 62
제2절 분석 대상 선정 및 자료 수집 방법 63
제3절 주요변인의 측정 및 설문지 구성 65
1. 조작적 정의 65
2. 설문의 구성 68
제4절 자료의 분석방법 71
제5장 연구결과 72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72
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2. 설문 응답자의 스마트 앱 TV 이용행태 74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76
1. 신뢰도 분석 76
2. 타당도 분석 77
3. 가설검증 81
제6장 결론 및 함의 8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7
제2절 연구의 함의 91
제3절 연구의 한계 94
참고문헌 97
설문조사 109
Abstract 116
〈표 1〉 기존 미디어와 스마트 미디어의 비교 14
〈표 2〉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17
〈표 3〉 멀티 디바이스 이용현황 21
〈표 4〉 N 스크린 기기들의 특성, 장점과 단점 21
〈표 5〉 모바일 비디오 해외 동향 26
〈표 6〉 국내 스마트 앱 TV 서비스 현황 31
〈표 7〉 스마트 앱 TV 내 상호작용 서비스 38
〈표 8〉 스마트 앱 TV의 상호 작용성의 선행연구와 구현기능 55
〈표 9〉 설문지 구성 69
〈표 10〉 스마트 앱 TV 서비스 사용여부 72
〈표 11〉 설문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표 12〉 응답자의 스마트 앱 TV 이용행태 74
〈표 13〉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증결과 77
〈표 14〉 측정요인의 표준화 적재치와 AVE 78
〈표 15〉 측정요인의 교차요인 적재 값 79
〈표 16〉 상관계수와 추출된 평균분산의 제곱근 값 80
〈표 17〉 가설 검증 결과 81
〈그림 1〉 스마트 앱 TV (Tving) 환경 설정 화면 35
〈그림 2〉 스마트 앱 TV (pooq) 서비스 선택 화면 36
〈그림 3〉 스마트 앱 TV (아프리카TV) 사용자 채팅 화면 37
〈그림 4〉 태도를 생략한 TAM모델 42
〈그림 5〉 스마트 앱 TV 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 모형 63
〈그림 6〉 스마트 앱 TV 서비스 수용에 관한 연구 가설 검증 결과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