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 폰을 필두로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미디어 환경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를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앱스토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 생태계가 펼쳐지면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컨버전스 미디어가 생겨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 TV와 VOD를 볼 수 있는 스마트 앱 TV는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TV를 볼 수 있는(TV everywhere) 시대를 열었다. 국내에서는 2010년부터 방송사, 통신사, 온라인 TV 등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연관 산업에서 Tving, pooq, olleh tv now, 아프리카 TV 모바일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앱 TV는 전통적 TV와는 달리 TV를 시청하는 환경에 따라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해주어야 하고,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와 컨텐츠를 적극적으로 찾아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상호작용성이 중요하다. 이러한 상호작용성은 뉴미디어의 특징으로 볼 수 있으며 미디어를 수용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중에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선택, 소비하고, 그 안에서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스마트 앱 TV의 특성 비추어 '정황인식성', '사용자 통제성',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주요 상호작용 요소로 설정하였다. 상호작용성과 함께 다양한 뉴미디어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된 폴로우를 포함하여 데이비스의 기술수용모델 (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에 적용하여 사용의도에 대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상호작용성 요소 중 정황인식성, 사용자 통제성, 상호 커뮤니케이션 모두 기술수용 모델의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 그리고 플로우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중에서도 사용자 통제성이 전반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이나 순서, 컨텐츠의 형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느낄수록 용이성과 유용성, 플로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결론적으로 서비스 사용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모델은 56.7%의 비교적 높은 설명력을 보이고 있어서 앞으로 정황인식성, 사용자 통제성,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성 요소를 제공해줌으로써 스마트 앱 TV를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내릴 수 있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스마트 앱 TV 뿐만이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컨버전스 미디어, 스마트 TV 등 연관 산업을 활성화 시키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