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목적 10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1
제1절 뉴미디어와 비즈니스 11
제2절 국내 대중음악 산업의 전개과정 및 특성 12
제3절 음악의 제작단계 및 기술 16
제4절 국내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현황 17
제5절 음악산업 관련 제도 및 규제 20
제6절 선행연구 21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4
제1절 연구문제 24
제2절 연구방법 24
제4장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음반제작 29
제1절 음악 제작 기술과 제작환경의 변화 29
1. 제작 전(全) 과정의 디지털화 29
2. 음악 레코딩과 편집의 용이 32
3. 음반 형태의 다양화 33
4. 장르의 편중화와 패스트뮤직 35
제2절 음악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 42
1. 음악산업 가치사슬의 확장 42
2. 낮아진 진입 장벽 44
3. 음악사용료 분배 체계의 변화 46
4. 유통사의 대형화 48
제3절 뉴미디어 환경에서의 음악 관련 제도와 문제점 50
1. 음원사용료 징수규정과 불합리한 수익분배 구조 50
2. 인터넷 뮤직비디오 사전심의제 57
3. 불법복제와 유통 58
제5장 결론 63
제1절 요약 6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 연구에 사용된 인터뷰 질문지 71
ABSTRACT 74
〈표 1〉 국내 음반산업 규모 추이(1997-2009) 18
〈표 2〉 국내 음반시장 10만장 이상 판매 음반 추이 18
〈표 3〉 온라인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 추이(2001-2009) 19
〈표 4〉 심층 인터뷰 대상자 25
〈표 5〉 전문가 대상 심층 인터뷰 질문 27
〈표 6〉 멜론(melon.com) 연간 음악차트 Top 20(2008-2011) 36
〈표 7〉 2005 년과 2012 년도 1 위곡이 50 위권 안에 머문 평균 기간 41
〈표 8〉 온라인 음악 수익 분배 비율 53
〈표 9〉 국내 주요 음원 서비스 업체의 상품 가격 54
〈표 10〉 해외 월 정액 스트리밍 서비스 및 가격 55
〈표 11〉 국내외 음악 서비스 가격 비교 56
〈표 12〉 불법복제 음악물 연령별 이용 경험 59
〈표 13〉 불법복제 음악물 시장 규모 60
〈그림 1〉 뉴미디어의 비즈니스적인 정의 11
〈그림 2〉 음악 제작 단계 16
〈그림 3〉 디지털 환경 전과 후의 음악 제작 방식 비교 31
〈그림 4〉 음악산업 가치사슬 42
〈그림 5〉 디지털 음악산업의 가치사슬 43
〈그림 6〉 음반 제작방식에 따른 산업적 특성 변화 45
〈그림 7〉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 징수 체계 48
〈그림 8〉 모바일 음악서비스 수익분배 구조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