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13
제1절 미디어와 스포츠 소비에 대한 논의 13
1. 미디어와 스포츠 13
2. 미디어스포츠 소비 14
제2절 뉴미디어환경과 능동적 수용자에 관한 논의 17
1. 뉴미디어 환경 17
2. 능동적 수용자의 출현 18
제3절 미디어 대체가설과 이용과 충족 이론 20
1. 미디어 대체가설(Media Substitution Hypothesis) 20
2. 이용과 충족(Uses and Gratifications)이론 22
제3장 연구문제 24
제4장 연구방법 26
제1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26
1. 자료수집 26
2. 분석방법 27
제2절 측정 항목 28
1. 평소 스포츠 소비를 위해 사용하는 매체 28
2. 평소 이용하는 스포츠 콘텐츠 관련 사항 28
3. 스마트기기(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를 사용한 스포츠 소비 29
4. 뉴미디어 환경에서 스포츠 소비 이유 29
5. 스포츠 경기나 관련 뉴스와 같은 콘텐츠 이용 만족도 31
제5장 연구결과 32
제1절 표본의 특성 32
제2절 연구문제 분석결과 33
1.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 33
2. 스포츠 콘텐츠 소비 유형 37
3. 매체 이용별 스포츠 콘텐츠소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제6장 결론 5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5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0
부록: 설문지 72
〈표 1〉 평소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별 29
〈표 2〉 뉴미디어 환경에서 스포츠 소비 이유 항목 30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4〉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 요인분석 36
〈표 5〉 스포츠 소비를 위해 사용하는 매체별 이용 빈도 38
〈표 6〉 성별에 따른 매체별 이용 평균 비교 38
〈표 7〉 연령에 따른 매체별 이용 평균 비교 40
〈표 8〉 스포츠 콘텐츠를 소비하는 주요 장소 41
〈표 9〉 스포츠 콘텐츠 서비스 소비 유형 빈도 42
〈표 10〉 성별에 따른 스포츠 콘텐츠 소비 유형 비교 43
〈표 11〉 연령에 따른 스포츠 콘텐츠 서비스 소비 유형 비교 45
〈표 12〉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이용 46
〈표 13〉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스포츠 콘텐츠 소비 유형 47
〈표 14〉 성별에 따른 스마트기기 소비유형 비교 48
〈표 15〉 연령에 따른 스마트기기 소비 유형 비교 49
〈표 16〉 매체별 만족도 빈도 50
〈표 17〉 전통미디어를 통한 스포츠 소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8〉 뉴미디어 이용한 스포츠 소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19〉 스포츠 콘텐츠 소비 만족 요인이 매체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20〉 스포츠 콘텐츠 소비 요인이 매체 이용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 1〉 미디어스포츠의 개념 및 전개 과정 14
〈그림 2〉 스포츠 상품의 생산과 소비의 다양한 관계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