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미디어 환경에서 스포츠 소비는 과거의 소비 형태와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뉴미디어 환경에서는, 이용자의 적극성과 상호작용성이 강조되면서 수용자 중심의 소비 형태로 변모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스포츠 소비 형태에 대해 알아보고 뉴미디어를 이용한 스포츠 소비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15세 이상 39세 이하의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첫째, 뉴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스포츠 소비 이용 형태와 응답자 특성을 알기위해 t-test와 일원량분석(Oneway-ANOVA)을 사용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용하는 매체 중에서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PC와 스마트폰이었고 성별 특성에 있어서 PC사용과 잡지 이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연령별로는 TV, 라디오, 태블릿 PC, 스마트폰, 잡지에서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스포츠 소비 형태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어 응답자별 특성에 따라서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데 있어, 인터넷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소비 유형으로는 뉴스검색이 가장 높았다. 또한 성별에 따른 소비 유형의 차이는 'SNS 뉴스링크 이용'과 '스포츠 관련 전용앱 이용'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연령별로는 'DMB 기능 이용'만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세 번째로, 뉴미디어 환경에서 어떤 이용동기가 스포츠 소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스포츠 콘텐츠 이용 동기 17항목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관심과 분위기', '취미와 정보추구', '휴식과 편리성', '공동체 의식'의 4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위계적 회귀분석(Hiera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특성, 스포츠에 대한 응답자 관여도, 그리고 요인분석 후 도출된 4가지 요인들을 차례로 넣어 유의한 요인을 단계적으로 찾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뉴미디어 스포츠 소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으로는 '연령', '스포츠 관심도' 그리고 '관심과 분위기', '취미와 정보추구', '휴식과 편리성', '공동체 의식'과 같은 이용 동기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인으로 분석됐다. 특히 '공동체 의식'과 '휴식과 편리성'은 스포츠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뉴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들은 스포츠 콘텐츠를 타인과 공유하고, 편리한 뉴미디어 특성을 토대로 휴식을 취하는데 이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스포츠 소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원인이 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