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4
제2장 문헌검토 16
1. 미디어 건강정보의 이용행태 16
2. 건강정보 19
3. 미디어 이용과 충족 20
4. 미디어 건강정보에 따른 수용자 영향 23
제3장 연구문제 및 방법 26
1. 연구문제 26
2. 연구방법 28
1) 조사대상 및 기간 28
2) 표본의 구성 및 특성 28
3) 설문내용 31
4) 분석방법 32
제4장 연구결과 34
1. 수용자의 특성에 따른 건강정보 이용행태 34
1) 건강정보 관심도 및 검진 인식 34
2) 건강정보 관심이유 및 질환 36
3) 건강정보 미디어별 활용도 37
4) 인터넷 건강정보 이용경로별 선호도 41
5) 수용자 특성이 미디어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42
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주요 특성이 미디어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44
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각 특성에 대한 수용자 인식도 44
2) 미디어 채널별 특성이 미디어 활용에 미치는 영향 49
3. 미디어 건강정보와 지식, 생활실천의지와의 상관관계 51
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만족도 및 생활실천의지 51
2) 미디어 활용을 통한 건강정보 및 지식 수용 56
3) 수용자의 특성, 건강정보 미디어이용행태와 암 검진과의 관계 58
제5장 결론 및 제언 60
1. 주요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60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3
참고문헌 65
부록 69
미디어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및 영향 반복측정 ANOVA 분석표 69
설문지 98
〈표 1〉 건강정보의 분류 19
〈표 2〉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0
〈표 3-1〉 건강상태 자각 및 건강정보 관심 34
〈표 3-2〉 수용자의 건강검진 인식도 35
〈표 3-3〉 건강정보 관심이유 및 관심질환 36
〈표 4-1〉 건강정보 미디어별 활용도 37
〈표 4-2〉 건강정보 미디어별 선호도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38
〈표 4-3〉 건강정보 미디어별 선호도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39
〈표 4-4〉 건강정보 미디어별 선호도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검정 39
〈표 4-5〉 건강정보 미디어별 선호도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39
〈표 4-6〉 인터넷 건강정보 선호 이용경로 41
〈표 4-7〉 수용자 특성이 미디어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t값 제시) 42
〈표 5-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특성 44
〈표 5-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46
〈표 5-3〉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46
〈표 5-4〉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검정 47
〈표 5-5〉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47
〈표 5-6〉 미디어 채널별 특성이 건강정보 이용시 미디어 활용에 미치는 영향 49
〈표 6-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만족도 및 실천의지 51
〈표 6-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53
〈표 6-3〉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53
〈표 6-4〉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검정 54
〈표 6-5〉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54
〈표 6-6〉 건강정보 수용과 지식과의 상관관계 56
〈표 7-1〉 연령, 소득, 학력이 암 검진의향에 주는 영향 58
〈표 7-2〉 암 검진의향에 미치는 미디어 채널별 영향력 59
〈표 8-1〉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69
〈표 8-2〉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69
〈표 8-3〉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대비 검정 70
〈표 8-4〉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70
〈표 9-1〉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72
〈표 9-2〉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72
〈표 9-3〉 건강정보 미디어별 선호도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72
〈표 9-4〉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73
〈표 10-1〉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74
〈표 10-2〉 건강정보 미디어별 선호도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 검정 74
〈표 10-3〉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75
〈표 10-4〉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75
〈표 11-4〉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77
〈표 11-1〉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 검정 78
〈표 11-2〉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 검정 78
〈표 11-3〉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79
〈표 12-1〉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79
〈표 12-2〉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 검정 79
〈표 12-3〉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80
〈표 12-4〉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80
〈표 13-1〉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82
〈표 13-2〉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 검정 82
〈표 13-3〉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82
〈표 13-4〉 건강정보 미디어별 특성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83
〈표 14-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84
〈표 14-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84
〈표 14-3〉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85
〈표 14-4〉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85
〈표 15-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87
〈표 15-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 검정 87
〈표 15-3〉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87
〈표 15-4〉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88
〈표 16-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구형성검정 89
〈표 16-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89
〈표 16-3〉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90
〈표 16-4〉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90
〈표 17-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92
〈표 17-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92
〈표 17-3〉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93
〈표 17-4〉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93
〈표 18-1〉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구형성검정 95
〈표 18-2〉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다변량검정 95
〈표 18-3〉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개체-내 효과 검정 95
〈표 18-4〉 미디어 건강정보원별 영향 repeated Measure ANOVA 대응별 비교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