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14
제1절 소셜미디어에 대한 논의 14
1. 소셜미디어의 개념 14
2. 소셜미디어의 특성 15
3. 소셜미디어의 유형 16
제2절 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 논의 21
1. 전통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 21
2. 뉴미디어를 통한 정치참여 22
제3장 연구문제 25
제4장 연구방법 27
제1절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27
1. 자료수집 27
2. 분석방법 28
제2절 주요 변인 측정 29
1. 트위터 이용 유형 29
2. 트위터 이용 동기 29
3. 트위터 이용자의 정치적 관여 30
4. 트위터를 이용한 정치참여 행위 31
제5장 연구결과 33
제1절 표본의 특성 33
제2절 연구문제 분석결과 35
1. 트위터 이용자들의 트위터 이용과 참여 유형 그리고 정치적 특징 35
2. 트위터 이용 정도가 트위터 정치참여 행위에 미치는 영향 45
3. 트위터 이용 정도가 오프라인 정치참여 행위에 미치는 영향 48
제6장 결론 5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5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1
부록: 설문지 63
〈표1〉 소셜미디어의 유형 분류 17
〈표2〉 컴퓨터 매개 정치참여의 구조 23
〈표3〉 트위터 이용 동기 측정 항목 30
〈표4〉 트위터 이용 정치참여 행위 측정 항목 32
〈표5〉 트위터 이용 정치참여 행위 측정 항목 32
〈표6〉 트위터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7〉 트위터 이용 정도 36
〈표8〉 트위터 참여 정도 38
〈표9〉 트위터 이용자의 정치 성향과 선호 정당 39
〈표10〉 트위터 사용 이유 빈도 비교 41
〈표11〉 트위터 사용 동기 요인 분석 43
〈표12〉 성별에 따른 트위터 이용 동기 평균 비교 44
〈표13〉 트위터 이용정도가 트위터 정치참여 행위에 미치는 영향 47
〈표14〉 트위터 이용정도가 오프라인 정치참여 행위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1〉 글로벌 100대 기업의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