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4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18
A. 위기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18
1. 위기의 개념 18
2. 위기의 유형 20
3. 위기 커뮤니케이션 23
B. 위기의 책임성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29
1. 위기 책임성 29
2. 위기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31
C. 공중관계성 34
1. 공중관계성 정의 34
2. 공중관계성 차원 36
D. 위기와 공중관계성 (책임성 및 위기커뮤니케이션과 공중관계성) 40
E. 블로그와 위기 42
1. 블로그의 개념과 파워블로그 42
2. 블로그의 특성 44
III.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8
IV. 연구방법 49
A. 실험설계와 연구절차 49
1. 실험설계 49
2. 연구절차 49
B.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1
1. 독립변수의 정의와 측정 51
2. 종속변수의 정의와 측정 52
C. 실험시나리오 및 사전조사 55
1. 책임성에 따른 위기 상황 시나리오 제작 55
2.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시나리오 제작 57
3. 사전조사 59
D. 분석방법 59
V. 연구 결과 61
A. 기초분석 결과 61
1. 피험자의 일반적 사항 61
2. 주요 변수의 신뢰도 검증 62
B. 조작적 점검 63
C. 가설검증 65
1. 위기의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수용효과 65
2. 위기의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공중관계성 67
3. 블로그 이용 행태에 따른 위기커뮤니케이션 수용효과 76
4. 블로그 이용 행태에 따른 공중관계성 80
VI. 결론 및 제언 83
A.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83
B. 연구의 시사점 및 제안점 88
참고문헌 90
부록. 설문지 99
ABSTRACT 106
〈표 1〉 위기의 속성들 19
〈표 2〉 위기의 발생 위치와 통제성에 따른 위기유형 21
〈표 3〉 Coombs(1999)의 9가지 위기 유형 22
〈표 4〉 Benoit(1995)의 이미지 회복 전략 25
〈표 5〉 Coombs(2007)의 위기 대응 전략 유형과 정의 27
〈표 6〉 위기 유형과 이미지 회복 커뮤니케이션 32
〈표 7〉 공중관계성 차원 정리 38
〈표 8〉 실험 집단 구성 50
〈표 9〉 책임성 측정 항목 51
〈표 10〉 Coombs(2007)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유형 52
〈표 11〉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용효과 측정 항목 53
〈표 12〉 파워블로그-공중관계성 측정 항목 54
〈표 13〉 책임성 고/저에 따른 시나리오 내용 56
〈표 14〉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시나리오 내용 57
〈표 15〉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62
〈표 16〉 변수 신뢰도 분석 63
〈표 17〉 책임성 시나리오에 따른 책임성 차이 검증 63
〈표 18〉 책임성 시나리오에 따른 위기 커뮤니케이션별 책임성 차이 64
〈표 19〉 책임성에 따른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용효과 차이 검증 65
〈표 20〉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수용효과 차이 검증 65
〈표 21〉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수용효과 차이 66
〈표 22〉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수용효과 분산분석 결과 67
〈표 23〉 책임성에 따른 공중관계성 차이 68
〈표 24〉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공중관계성 차이 69
〈표 25〉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공중관계성 차이 70
〈표 26〉 책임성이 낮은 경우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 71
〈표 27〉 책임성 높은 경우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각 요인별 차이 72
〈표 28〉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공중관계성 분산분석 73
〈표 29〉 책임성*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간 공중관계성 평균차이 비교 75
〈표 30〉 블로깅 시간에 따른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용효과 차이 76
〈표 31〉 블로그 유무에 따른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용효과 차이 76
〈표 32〉 즐겨찾거나 신뢰하는 블로그 유무에 따른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 76
〈표 33〉 공동구매 참여경험에 따른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 수용효과 차이 77
〈표 34〉 즐겨찾거나 신뢰하는 블로그 유무 응답 비율 77
〈표 35〉 즐겨찾거나 신뢰하는 블로그 유무/책임성/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78
〈표 36〉 즐겨찾거나 신뢰하는 블로그 유무, 책임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79
〈표 37〉 블로깅 시간에 따른 공중관계성 차이 80
〈표 38〉 블로그 유무에 따른 공중관계성 차이 81
〈표 39〉 즐겨 찾기 블로그 유무에 따른 공중관계성 차이 81
〈표 40〉 공동구매 참여경험에 따른 공중관계성 차이 82
〈그림 1〉 책임성 고/저 상황시나리오에 대한 공중의 책임성인식 도표 64
〈그림 2〉 책임성과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수용효과 차이 도표 66
〈그림 3〉 책임성*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상호통제성' 도표 74
〈그림 4〉 책임성*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신뢰성' 도표 74
〈그림 5〉 책임성*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만족성' 도표 74
〈그림 6〉 책임성*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헌신성' 도표 74
〈그림 7〉 책임성*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전체 '공중관계성' 도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