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10
가.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10
나. Renzulli와 Reis의 영재성의 세 고리 개념 10
다. Tannenbaum의 정의 11
라. Sternberg와 Zhang의 오각형의 암묵적 이론 12
마. Betts와 Neihart의 영재의 프로파일 13
2. 영재의 판별과 선발 15
가. 영재판별의 원칙 15
나. Torrance의 영재 판별에 관한 5가지 정책과 절차 16
다. 영재판별 검사 방법과 도구 16
라. 한국교육개발원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절차 17
마. 영재학생 판별모형 19
III. 연구결과 21
1.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교육대상자 선발방식 분석 21
가. 모집분야 21
나. 지원 자격 23
다. 제출서류 25
라. 선발방식 34
2. 관찰 및 추천에 의한 선발방식의 긍정적인 측면 39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39
가. 제출서류 작성 및 서류전형에서의 문제점 39
나. 면접전형에서의 문제점 41
다. 관찰 및 추천에 의한 선발방식의 개선방안 41
IV. 결론 및 제언 44
참고 문헌 46
부록 5
[부록 1] 관찰 및 추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분석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47
[부록 2] 관찰 및 추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분석을 위한 학생용 설문 결과(1) 48
[부록 3] 관찰 및 추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분석을 위한 학생용 설문 결과(2) 49
[부록 4] 관찰 및 추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분석을 위한 설문지(학부모 용) 51
[부록 5] 관찰 및 추천에 의한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 분석을 위한 학부모용 설문 결과 52
Abstract 53
〈표 1〉 영재의 프로파일 13
〈표 2〉 2011학년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 모집 분야 21
〈표 3〉 2011학년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 모집분야별 지원 자격 23
〈표 4〉 2011학년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 모집 제출서류 25
〈표 5〉 2011학년도 신입생 모집 제출서류 중 추천서 내용 27
〈표 6〉 2011학년도 신입생 모집 제출서류 중 자기소개서 내용 30
〈표 7〉 2011학년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신입생 선발방식 34
[그림 1] KEDI의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절차 18
[그림 2] 영재학생 판별모형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