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10
4. 용어 정의 10
가. 이러닝(e-러닝, e-learning) 10
나. 콘텐츠(Contents)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사이버가정학습 2.0 12
가. 개념 12
나. 특징 12
2. 교육용 콘텐츠 15
3. 선행연구 17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21
3. 연구절차 23
IV. 연구결과 및 분석 24
1. 교사의 요인별 분석 결과 24
가.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내용의 유용성과 권위 25
나.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소개 방법의 적절성 26
다.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호 작용성 27
라.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검색의 용이성 28
마.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웹기술 환경의 품질 29
바.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동의 용이성 30
사.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보제공 방식의 매력성 31
아.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의 접근성 32
자.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드백 33
차.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면 구성 및 멀티미디어 기술의 다양성 34
카.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만족도 35
2. 학생의 요인별 분석 결과 36
가.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내용의 유용성과 권위 36
나.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 소개 방법의 적절성 38
다.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호 작용성 39
라.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검색의 용이성 40
마.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웹 기술 환경의 품질 41
바.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동의 용이성 42
사.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보 제공 방식의 매력성 43
아.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의 접근성 44
자.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드백 45
차.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면 구성 및 멀티미디어 기술의 다양성 46
카.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만족도 47
3. 교사와 학생의 수학교과 기본형 콘텐츠 평가의 비교 분석 48
V.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4
부록 56
〈부록 1〉 설문지 56
〈부록 2〉 설문지 60
〈표 II-1〉 주요 특징적 지원 기능 13
〈표 II-2〉 연도별 추진 현황 14
〈표 III-1〉 경북사이버가정학습 수학교과 콘텐츠 현황 19
〈표 III-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
〈표 III-3〉 요인별 평가 문항 수 21
〈표 III-4〉 신뢰도 분석 22
〈표 IV-1〉 교사의 요인별 분석 결과 24
〈표 IV-2〉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내용의 유용성과 권위 25
〈표 IV-3〉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소개 방법의 적절성 26
〈표 IV-4〉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호 작용성 27
〈표 IV-5〉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검색의 용이성 28
〈표 IV-6〉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웹기술 환경의 품질 29
〈표 IV-7〉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동의 용이성 30
〈표 IV-8〉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보제공 방식의 매력성 31
〈표 IV-9〉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의 접근성 32
〈표 IV-10〉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드백 33
〈표 IV-11〉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면 구성 및 멀티미디어 기술의 다양성 34
〈표 IV-12〉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만족도 35
〈표 IV-13〉 학생의 요인별 분석 결과 36
〈표 IV-14〉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내용의 유용성과 권위 37
〈표 IV-15〉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과정 소개 방법의 적절성 38
〈표 IV-16〉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상호 작용성 39
〈표 IV-17〉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검색의 용이성 40
〈표 IV-18〉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웹 기술 환경의 품질 41
〈표 IV-19〉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동의 용이성 42
〈표 IV-20〉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보 제공 방식의 매력성 43
〈표 IV-21〉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의 접근성 44
〈표 IV-22〉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드백 45
〈표 IV-23〉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면 구성 및 멀티미디어 기술의 다양성 46
〈표 IV-24〉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만족도 47
〈표 IV-25〉 교사와 학생의 수학교과 기본형 콘텐츠 평가의 비교 분석 48
[그림 II-1] 교육용 콘텐츠의 개념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