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고등학교 정보 교육과정 체계 및 특징 10
1) 성격 13
2) 목표 15
3) 내용 16
4) 교수·학습 방법 17
5) 평가 19
2. 교과서 분석에 관한 선행 연구 20
I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2
1. 연구 대상과 범위 22
2. 연구 내용 22
3. 연구 방법 22
1) 교과서 평가 준거 24
3. 교과서 개선 방안 46
IV. 연구 결과 30
1. 정보 교과서 구성 체제 분석 30
1) 전체 구성 체제 분석 30
2) 영역별 비중 분석 32
3) 내용 전개 구조 분석 34
4) 평가 유형 분석 37
2. 정보 교과서의 내용 분석 38
1) 정보 기기의 구성과 동작 40
2) 정보의 표현과 관리 영역 41
3) 문제의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 43
4)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의 영역 45
V.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1〉 교육과정의 체제 10
〈표 2〉 중·고등학교 정보 과목의 내용 14
〈표 3〉 '정보' 교과의 목표 체계 15
〈표 4〉 2007년 개정 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내용 체제 16
〈표 5〉 교과서 배경 요인과 구성 요소 23
〈표 6〉 Schmidt의 교과서 평가준거 25
〈표 7〉 Dover의 교과서 선택 준거 27
〈표 8〉 Huetteman의 교과서 평가 데이터 모음목록 형식 및 예시 29
〈표 9〉 분석대상 교과서의 전체 구성 분석 30
〈표 10〉 분석 대상 교과서의 영역별 비중 분석 32
〈표 11〉 분석 대상 교과서의 내용 전개 구조 분석 35
〈표 12〉 평가 유형 분석 37
〈표 13〉 분석 대상 교과서의 개념의 수 39
〈표 14〉 정보 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주요 개념 41
〈표 15〉 정보의 표현과 관리 영역의 주요 개념 42
〈표 16〉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주요 개념 43
〈표 17〉 교과서에서 사용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특징 44
〈표 18〉 정보 사회와 정보 기술 영역의 주요 개념 45
〈그림 1〉 분석 대상 교과서의 영역별 비중 분석 33
〈그림 2〉 분석 대상 교과서의 전체 쪽수 비교 33
〈그림 3〉 분석 대상 교과서의 영역별 개념의 수 39
〈그림 4〉 분석 대상 교과서의 전체 개념의 수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