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목받고 있는 커뮤니티비즈니스는 지역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현안을 비즈니스를 통해서 해결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지역으로 환원하는 방식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우리나라에서 커뮤니티비즈니스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커뮤니티비즈니스를 통해 기존 정부 주도의 지역 만들기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기존 정책과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장기적인 실현가능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커뮤니티비즈니스가 문화관광분야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즉 지역 문화관광 발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역의 고유성과 지역 특수성을 살린 커뮤니티비즈니스가 그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는 지역이라는 장소를 중심으로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연계활동을 통해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때문에 지역 문화관광과 지역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전략을 찾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를 유형별로 분류함으로써 각각의 유형별 대표적인 국내 사례분석을 통해 성공요소들을 도출하여 차별화된 육성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이론적 고찰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이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현재 시행 중인 각 정부부처에서 분류한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유형과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유형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동향 및 정책동향을 통해서 커뮤니티비즈니스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커뮤니티비즈니스의 개념을 토대로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의 개념을 정립하고,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가 갖는 고유한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를 공간-환경 중심형, 콘텐츠-프로그램 중심형, 사람-커뮤니티 중심형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후 각각의 유형별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가 지속성을 가지고 유지되기 위해서는 지역의 실정과 특성을 반영한 창조적인 지역적 모델의 차별화와 지역 내·외부의 다양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하여 필요한 인력, 재원, 경영지원을 주고 받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명확한 사업목표를 바탕으로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공간-환경 중심형, 콘텐츠-프로그램 중심형, 사람-커뮤니티 중심형 3가지 유형의 차별화된 유형별 지속가능한 전략을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당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나 인재 등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여 어떤 방식으로 이를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 전문가 집단, 지역주민이 주축이 되어 창조적인 지역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즉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전략을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의 사례를 대상으로 현재 주요 과제가 무엇이고, 이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문화관광분야 커뮤니티비즈니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자율성과 특수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