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배경 및 목적 15
2. 연구범위 및 방법 17
가. 연구의 범위 17
나. 연구의 방법 17
3. 연구 흐름도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다크투어리즘의 이해 20
가. 다크투어리즘의 개념 20
나. 다크투어리즘의 범위 21
다. 다크투어리즘의 유형 22
라. 다크투어리즘의 선행연구 27
마. 다크투어리즘의 발달요인 28
바. 다크투어리즘의 장소유형화 32
2. 장소성과 장소마케팅의 이해 40
가. 장소와 장소성에 관한 논의 40
나. 장소마케팅의 개념 및 등장배경 42
다. 장소마케팅과 유사개념의 구분 45
라. 장소마케팅의 유형 47
마. 장소마케팅의 계획과정 50
3. 분석틀 64
III. 다크투어리즘의 장소활용 사례 분석 66
1. 다크투어리즘의 장소유형별 사례 66
가. 교육공간 67
나. 상징공간 73
다. 문화공간 77
라. 여가공간 82
마. 상업공간 88
2. 장소마케팅 성공요소 분석 92
IV.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전략 95
1. 5.18사적의 장소마케팅 추진배경 95
2. 5.18사적의 장소평가 96
가. 다크투어리즘의 사례로서의 5.18사적지 96
나. 5.18사적지의 기념사업 현황 97
다. 5.18사적지 현황 102
라. 5.18사적지의 기회분석(SWOT분석) 105
3.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목표 109
4. 5.18사적의 시장분석(설문조사) 111
가. 5.18사적지의 시장세분화 111
나. 5.18사적지의 목표시장 선정 118
다. 포지셔닝 120
5.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믹스전략(OSCB) 122
가. 5.18사적지의 조직전략 122
나. 5.18사적지의 공간전략 125
다. 5.18사적지의 채널전략 131
라. 5.18사적지의 브랜드전략 141
V. 결론 145
1. 연구 요약 및 결론 145
2. 연구 시사점 및 한계 147
참고문헌 149
Abstract 156
부록 160
〈부록 1〉 (제목없음) 160
〈부록 2〉 (제목없음) 163
〈표 II-1〉 Foley&Lennon의 주제별 다크투어리즘 유형 23
〈표 II-2〉 Seaton의 관광행태별 다크투어리즘 유형 25
〈표 II-3〉 국내 다크투어리즘의 연구현황 27
〈표 II-4〉 매스미디어의 작용으로 형성된 다크투어리즘 장소사례 29
〈표 II-5〉 시대별 관광흐름 30
〈표 II-6〉 근대이후 경관의 특징 31
〈표 II-7〉 전쟁관광의 장소활용 사례 33
〈표 II-8〉 인종차별의 장소활용 사례 34
〈표 II-9〉 민주화운동의 장소활용 사례 35
〈표 II-10〉 식민지관광의 장소활용 사례 35
〈표 II-11〉 재난관광의 장소활용 사례 36
〈표 II-12〉 묘지관광의 장소활용 사례 37
〈표 II-13〉 고스트관광의 장소활용 사례 37
〈표 II-14〉 감옥관광의 장소활용 사례 38
〈표 II-15〉 다크투어리즘의 장소활용 방식에 따른 장소유형 39
〈표 II-16〉 장소마케팅의 다양한 개념 44
〈표 II-17〉 관광마케팅과 장소마케팅의 비교 46
〈표 II-18〉 목적에 따른 장소마케팅 유형 48
〈표 II-19〉 이미지 전략에 따른 유형 49
〈표 II-20〉 마케팅 주체에 따른 유형 50
〈표 II-21〉 SWOT분석의 기본개념 52
〈표 II-22〉 STP기법(시장세분화→시장표적화→포지셔닝) 53
〈표 II-23〉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 55
〈표 II-24〉 관광의 흡인요소 56
〈표 II-25〉 관광의 흡인요소 등급 56
〈표 II-26〉 장소의 매개집단 59
〈표 II-27〉 타깃에 따른 공간개발 유형 60
〈표 II-28〉 장소마케팅의 다양한 채널 61
〈표 II-29〉 장소관련 인증마크 사례 63
〈표 II-30〉 장소캠페인 슬로건 및 로고 63
〈표 III-1〉 다크투어리즘 장소유형별 사례 분석 대상지 66
〈표 IV-1〉 5.18기념장소 방문객 통계 96
〈표 IV-2〉 5.18항쟁의 유형적 기념사업 현황 ①정부주도 98
〈표 IV-3〉 5.18민중항쟁의 유형적 기념사업 현황 ②민간주도 98
〈표 IV-4〉 5.18민중항쟁의 무형적 기념사업 현황 ①연구교육형 100
〈표 IV-5〉 5.18민중항쟁의 무형적 기념사업 현황 ②교류형 101
〈표 IV-6〉 5.18민중항쟁의 무형적 기념사업 현황 ③문화산업형 102
〈표 IV-7〉 5.18민중항쟁 사적지 관리현황 103
〈표 IV-8〉 5.18사적지의 자치구별 분포현황 105
〈표 IV-9〉 5.18사적지의 강약점과 기회위협요소 106
〈표 IV-10〉 국내 다크투어리즘 현황 108
〈표 IV-11〉 5.18자유공원 방문객의 인구사회학적 통계(설문조사) 112
〈표 IV-12〉 5.18자유공원의 개인방문객의 지역별 현황 112
〈표 IV-13〉 5.18자유공원의 단체방문객 현황 113
〈표 IV-14〉 5.18자유공원의 개인방문객 직업별 현황 114
〈표 IV-15〉 국립5.18민주묘지 월별방문객 현황(2011년) 115
〈표 IV-16〉 5.18기념장소의 방문객 특성 116
〈표 IV-17〉 5.18기념장소의 타 지역 방문객의 방문횟수 117
〈표 IV-18〉 국내숙박여행 동행자 유형 118
〈표 IV-19〉 5.18사적지 장소마케팅의 시장표적화(선택적 특화형) 120
〈표 IV-20〉 5.18항쟁 관련 조직현황 122
〈표 IV-21〉 광주광역시 문화관광 관련 조직현황 123
〈표 IV-22〉 5.18기념장소의 문제점에 관한 인식 126
〈표 IV-23〉 5.18사적지의 추가공간에 조성에 관한 인식 126
〈표 IV-24〉 5.18사적지의 공간 활용에 관한 인식 126
〈표 IV-25〉 장소유형별 5.18사적지의 공간개발 전략 128
〈표 IV-26〉 다크투어리즘 장소의 공간디자인 사례 130
〈표 IV-27〉 5.18기념장소의 인지 경로 131
〈표 IV-28〉 다크투어리즘과 관련된 축제 134
〈표 IV-29〉 5.18기념행사의 축제화에 관한 인식 135
〈표 IV-30〉 5.18민중항쟁 32주년기념행사일정(2012년) 136
〈표 IV-31〉 목표시장별 5.18사적지의 체험프로그램 개발전략 140
〈표 IV-32〉 5.18기념사업 브랜드 현황 142
〈표 IV-33〉 5.18다크투어리즘 브랜드 개발전략 143
〈그림 I-1〉 연구방법 및 절차 19
〈그림 II-1〉 Seaton(1996)의 타나투어리즘의 연속체 개념 21
〈그림 II-2〉 다크투어리즘의 범위 22
〈그림 II-3〉 Sharpley의 다크투어리즘 유형 26
〈그림 II-4〉 장소마케팅 이론의 등장 배경 43
〈그림 II-5〉 장소마케팅의 계획과정 51
〈그림 II-6〉 목표시장 선정 전략 유형 54
〈그림 II-7〉 장소마케팅 조직의 협력체계도(지방정부주도형) 58
〈그림 II-8〉 장소마케팅 협의체 모델 58
〈그림 II-9〉 연구의 분석틀 65
〈그림 III-1〉 프리덤 트레일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69
〈그림 III-2〉 아우슈비츠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72
〈그림 III-3〉 바르샤바 민중봉기 기념탑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74
〈그림 III-4〉 영국의 상징거리 화이트홀 거리 75
〈그림 III-5〉 런던의 화이트홀 거리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76
〈그림 III-6〉 유대박물관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79
〈그림 III-7〉 게티즈버그 축제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82
〈그림 III-8〉 한국전쟁참전용사 기념물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85
〈그림 III-9〉 그루타스 공원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88
〈그림 III-10〉 랭홀맨 유스 호스텔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90
〈그림 III-11〉 포트아서의 장소마케팅 도입 요소 92
〈그림 III-12〉 다크투어리즘 장소의 장소마케팅 성공요소 93
〈그림 IV-1〉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목표 110
〈그림 IV-2〉 5.18다크투어리즘의 포지셔닝 121
〈그림 IV-3〉 5.18항쟁 희생자모임의 통합 모델 123
〈그림 IV-4〉 5.18사적지의 장소마케팅 협의체 모델 124
〈그림 IV-5〉 5.18사적지의 홍보채널 전략 132
〈그림 IV-6〉 5.18인권축제를 위한 5.18행사의 통합모델 139
〈사진 III-1〉 프리덤 트레일의 사인시스템 및 수륙양융 버스 67
〈사진 III-2〉 폴란드 아우슈비츠 전경 70
〈사진 III-3〉 바르샤바 민중봉기 기념탑 73
〈사진 III-4〉 처칠동상 76
〈사진 III-5〉 넬슨동상 76
〈사진 III-6〉 세노탑 76
〈사진 III-7〉 2차대전여성기념물 76
〈사진 III-8〉 독일 베를린 유대박물관 78
〈사진 III-9〉 게티즈버그축제 모습 81
〈사진 III-10〉 워싱턴 DC 내셔널 몰의 한국전쟁참전용사 기념공원 84
〈사진 III-11〉 그루타스공원의 조형물 86
〈사진 III-12〉 랭홀맨 유스호스텔 모습 89
〈사진 III-13〉 포트아서 모습 91
〈사진 IV-1〉 5.18시민군투어 및 버스투어 개발모델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