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7
1. 커뮤니티 비즈니스 17
가.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등장배경 17
나.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및 특징 18
다. 커뮤니티 비즈니스 유형화 23
라. 커뮤니티 비즈니스 현황과 문제점 30
마. 선행연구 검토 32
2.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측정 필요성 38
가.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측정의 필요배경 38
나. 일반 성과측정과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차이점 40
다.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측정시 고려요소 40
3. 균형성과표 41
가. 균형성과표의 개념과 구성체계 41
나. 균형성과표의 이론적 고찰 49
다. 선행연구 검토 53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8
III. 연구설계 61
1. 연구모형 61
2. 연구절차 62
가. 1단계 : 개념적 준거틀 형성 62
나. 2단계 : 예비균형성과표 구축 62
다. 3단계 : 타당성 검증 62
라. 4단계 : 실증분석 63
마. 5단계 : 커뮤니티 비즈니스 핵심성과지표 완성 및 검증 64
3. 설문지 구성 64
IV.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66
1.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구축 66
가. 영리기업의 균형성과표 67
나. 사회적기업 균형성과표 69
다.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71
2.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타당도 검증 82
가. 성과지표 타당도 분석 82
나. 성과지표 가중치 분석 88
다. 종합적 가중치 분석 및 성과지표 개발 94
3.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적용 97
가. 선정기준 97
나. 성과지표 적용 101
다. 시사점 107
V. 결론 110
1. 연구요약 110
2. 연구의 의의 11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123
설문지 127
【표2-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정의 19
【표2-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특징 21
【표2-3】 사업내용에 의한 커뮤니티 비즈니스 24
【표2-4】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사업분야 25
【표2-5】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일반 영리기업의 비교 28
【표2-6】 커뮤니티 비즈니스와 사회적 기업의 비교 29
【표2-7】 부처별 커뮤니티 비즈니스 관련사업 현황 30
【표2-8】 커뮤니티 비즈니스 선행연구 33
【표2-9】 주요 비영리기관의 성과측정도구들 38
【표2-10】 전통적 성과평가시스템과 균형성과표의 비교 43
【표2-11】 균형성과표 선행연구 54
【표3-1】 본 연구의 설문 구성 64
【표4-1】 영리기업의 균형성과표 연구 68
【표4-2】 사회적기업의 균형성과표 연구 70
【표4-3】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개발 이론적 연구 종합표 72
【표4-4】 전략적 목표 도출 75
【표4-5】 핵심성공요인 도출 77
【표4-6】 핵심성과지표 도출 79
【표4-7】 예비성과지표 도출 81
【표4-8】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분포 82
【표4-9】 이해관계자 관점에 대한 타당도 분석 83
【표4-10】 지속가능성 관점에 대한 타당도 분석 84
【표4-11】 내부프로세스 관점에 대한 타당도 분석 85
【표4-12】 학습과성장 관점에 대한 타당도 분석 85
【표4-13】 예비성과지표의 타당도 결과 86
【표4-14】 계층별 상대적 중요도 90
【표4-15】 이해관계자 관점 상대적 중요도 분석 91
【표4-16】 지속가능성 관점 상대적 중요도 분석 92
【표4-17】 내부프로세스 관점 상대적 중요도 분석 93
【표4-18】 학습과성장 관점 상대적 중요도 분석 93
【표4-19】 평가지표에 대한 종합적 가중치 분석 결과 94
【표4-20】 최종성과지표 96
【표4-21】 광주광역시 커뮤니티 비즈니스 현황 98
【표4-22】 전남지역 커뮤니티 비즈니스 현황 100
【표4-23】 이해관계자 관점 성과측정 102
【표4-24】 지속가능성 관점 성과측정 103
【표4-25】 내부프로세스 관점 성과측정 104
【표4-26】 학습과 성장 관점 성과측정 105
【표4-27】 성과지표 측정 결과 106
【그림1-1】 연구 흐름도 16
【그림2-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효과 23
【그림2-2】 균형성과표의 구성체계 45
【그림2-3】 균형성과표의 관점 46
【그림2-4】 고객 시각-핵심측정지표(Kaplan & Norton, 2002) 47
【그림2-5】 Olive의 균형성과표 구축단계 50
【그림2-6】 Somers의 사회적기업을 위한 균형성과표 모델 51
【그림2-7】 라준영(2008)의 사회적기업 균형성과표 모형 52
【그림2-8】 이용택(2008)의 사회적기업 균형성과표 모형 53
【그림2-9】 영리기업과 공공부문을 위한 균형성과표 비교 58
【그림3-1】 본 연구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연구모형 61
【그림4-1】 본 연구의 성과지표 구축단계 67
【그림4-2】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과지표 모형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