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4
1. 힘에의 의지 14
2. 영원회귀 18
3. 대지의 인간 23
III. 〈웨이킹 라이프(Waking Life)〉 분석 28
1. 비재현과 로토스코핑(Rotoscoping) 28
가. 선형적 시간의 파괴와 해석 공간의 창출 28
나. 로토스코핑의 미학적 특성 41
2. 여정의 스토리와 무너지는 경계 47
가. 목적지가 없는 오디세우스의 여정 47
나. 사라지는 영화 안과 밖의 경계 52
다. 음악의 선율이 된 여정 56
IV. '성스러운 순간'과 영원회귀 62
1. 신과 악령이 던지는 질문 62
가. 텍스트 내에서의 질문과 해석 62
나. 텍스트 외에서의 질문과 해석 67
2. '순간에 대한 긍정'과 한계 72
가. '성스러운 순간'과 '운명애(Amor Fati)' 73
나. '대지 위의 순간'과 한계 79
V. 결론 85
참고문헌 89
Abstract 94
[표 1] 〈웨이킹 라이프〉의 시퀀스 32
[그림 1] 영화 속에서 두 번씩 주인공과 만나는 등장인물들 35
[그림 2] 11번 시퀀스 37
[그림 3] 서로 총을 쏘는 남자들(19번 시퀀스) 38
[그림 4] 각 시퀀스에서의 장소 전환의 예 39
[그림 5] 26번 시퀀스와 27번 시퀀스의 연결 40
[그림 6] 다양한 그림 톤의 변화 44
[그림 7] 27번 시퀀스 45
[그림 8] 영화 속의 알렉스 존스와 실제로 시위 중인 알렉스 존스 54
[그림 9] 부조리 작가(18번 시퀀스) 55
[그림 10] 오케스트라 단원들(3번 시퀀스) 57
[그림 11] 8번 시퀀스 58
[그림 12] 불을 끄지 못하는 주인공과 지켜보는 세 남자(21번 시퀀스) 59
[그림 13] 22번 시퀀스 60
[그림 14]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바라보는 주인공(36번 시퀀스) 60
[그림 15] 〈웨이킹 라이프〉의 마지막 장면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