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범위와 방법 및 문제제기 13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대상 16
1. 공동체 미술로의 발전 16
가. 공공미술의 개념과 발전 16
나. '공공미술'에서 '공동체 미술'로 23
다. 한국 공동체 미술의 현황 28
2. 레지던시 프로그램과 예술창작공간 40
가.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개념 및 의의 40
나. 국·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현황 44
다. 예술창작공간의 기능 확대 52
3. 의의 및 시사점 66
III. 레지던시 프로그램-성촌예술마을만들기 68
1. 사업개요 및 배경 68
가. 대상지역 특성 68
나. 레지던시 프로그램 사업개요 69
2. '성촌예술마을 만들기' 사업의 특성 71
가. 예술창작스튜디오 71
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75
다. 주민참여 공공미술 76
3. 의의 및 시사점 80
IV.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통한 '공동체 미술' 발전 방안 84
1. 지속가능한 공동체 미술로의 발전 84
가. 지역성 발굴과 지역특수적 프로그램의 개발 85
나. 공공미술과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연계를 통한 '주민참여' 확대 87
2. 공동체 미술 활성화를 위한 레지던시 프로그램 기획 91
가. 대상지 개요 91
나. 기획 프로그램 "성촌골목 ART ROAD" 92
V. 결론 및 대안 108
참고문헌 112
Abstract 116
[표 1] 공공미술 개념의 유형 23
[표 2] 아트인 시티 2006~7 사업개요 30
[표 3] 2009마을미술프로젝트 사업개요 33
[표 4] 국가별 레지던시 정의 42
[표 5] 설립 및 운영주체에 따른 해외 미술창작스튜디오 45
[표 6] 국내 창작공간 현황 48
[표 7] 행위 주체별 예술창작공간의 필요성 53
[표 8] BankART1929 프로그램 55
[표 9]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목적 70
[표 10] '공동체성, 지역성, 예술성'에 관계한 평가지표 83
[표 11] "성촌골목 ART ROAD" 프로젝트의 주요사업 95
[표 12] "성촌골목 ART ROAD" 프로젝트의 세부내용 98
[표 13] 공공미술 프로젝트 "돌담길 따라" 제작 개요 101
[표 14] 단계별 프로세스 106
[그림 1] 〈시카고 피카소 Chicago Picasso〉, 파블로 피카소, 1967 19
[그림 2] 〈기울어진 호 Tilted Arc〉, 리처드 세라, 1981 21
[그림 3] 서울시창작공간의 조성 목표 62
[그림 4] 예술창작공간 성립요소 65
[그림 5] 성촌마을전경 69
[그림 6] 마을 내 우물터 69
[그림 7] 마을 내 돌장승 69
[그림 8] 오픈스튜디오 행사 모습 72
[그림 9] 강선호 작, 주민들의 초상화 아카이빙 73
[그림 10] 조병연, 성촌마을에서, 먹과 채색+장지3배접, 120x93㎝, 2010 73
[그림 11] 조병연 작가의 워크숍 진행 장면 75
[그림 12] 박일정 작가의 워크숍 진행 장면 76
[그림 13] 주민과 함께 만든 예술문패 77
[그림 14] 유리창 프로젝트 77
[그림 15] 마을입구스토리텔링 벽화 (마을주민참여) 78
[그림 16] 마을내부 도자벽화(마을주민참여) 79
[그림 17] 주민과 함께하는 아트마켓 80
[그림 18] "성촌 골목 ART ROAD" 프로젝트 내용 97
[그림 19] 새로운 주문자 프로그램 진행절차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