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 탈은 우리 민족의 표정과 얼굴을 담은 조형적인 예술작품이다. 특히, 전통 탈의 표정 안에 우리의 문화, 색채, 지역적 특색 등 많은 속성이 내포되어있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예부터 인간의 존재와 함께 사용되기 시작한 탈은 시기와 상황에 따라 생존, 주술, 예능 등의 기능을 담당해왔으므로 그 역사 또한 깊고 방대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전통 가면극 속에서 연희자들은 자신이 가진 본래의 얼굴을 감추고 '탈' 이라는 얼굴을 통해 감정을 표출하며 사회상을 비판 및 폭로 하였다. 계급사회로 인해 억압받던 당시 서민층의 괴로움을, 탈을 씀으로써 다른 인물로 분(粉)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자 한 것이다. 가면극에는 대체로 사회 비판과 양반계층 풍자 등이 강하게 나타난다. 가면극의 놀이마당이 어쩌면 서민들의 한풀이 마당이 되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가면극에 사용된 한국 전통 탈은 지역에 따라 그 형태와 색채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한 양주 별산대놀이의 탈에는 우리고유의 색채인 오방색의 사용이 두드러질 뿐 아니라 오간색과의 조화를 통해 다양한 색감이 표현되었다. 이렇듯 우리 고유의 색채와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독특한 형태적인 요소가 전통의 우수성을 말해 주고 있다. 이러한 전통의 우수성이 한국 전통 가면극인 양주 별산대놀이에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캐릭터에 따른 안면 분장의 표현 특성과 그 미적 가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살펴보았고,
II장에서는 한국 전통 탈에 대해 정리하고, 그 중에서도 본 연구의 주 대상인 양주 별산대놀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또한 안면 분장에 대한 이론과 미학의 개념과 미적 범주 및 그 가치를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놀이 내용에 따른 양주 별산대놀이 캐릭터를 분석하였고,
IV장에서는 양주 별산대놀이 탈의 표현 특성을 외적표현, 내적표현, 미적 범주에 따라 분석하였고, 그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양주 별산대놀이 탈이 가진 우수성을 막스 데스와(Max Dessoir)의 순수미, 우아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 추의 미적 범주 이론을 적용하여 우아미를 제외한 순수미, 숭고미, 비장미, 골계미, 추의 미로 5가지의 미적 범주를 도출하였다. 도출한 미적 범주에 따라 양주 별산대놀이 캐릭터를 분류하여 각각의 미적 가치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우리 고유의 색채와 감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를 심층 분석하여 안면 분장에 접목시키면 극에 대한 관객의 공감과 몰입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탈이 가진 안면 분장의 표현 특성을 연구한 사례가 미흡하므로 탈과 안면 분장의 관계성을 미학적인 접근 방법을 통한 활발한 연구가 일어나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연구자는 한국 전통 탈이 가진 안면 분장의 표현 특성과 그 미적 가치에의 본 연구가 우리 감성에 맞는 안면 분장이 발전과 학문화 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