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학교 부적응 14
2) 자아탄력성 14
3)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청소년과 학교부적응 16
1) 청소년기의 특징 16
2) 학교부적응 17
2. 자아탄력성 21
1) 자아탄력성의 개념 21
2) 자아 탄력성의 구성 요소 23
3) 자아탄력성이 높은 청소년의 특성 24
3.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28
1) 긍정심리학 28
2)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33
4. 선행연구고찰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연구 절차 및 설계 38
1) 연구절차 38
2) 연구설계 39
3. 측정도구 39
1) 자아탄력성 검사 39
2) 학교생활적응 검사 41
3)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41
4) 학교 생활화 44
4.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6
1) 프로그램 내용선정과 구성 46
2) 프로그램 목표 및 진행 47
3)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48
3)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49
5. 자료 처리 및 분석방법 52
IV. 연구 결과 53
1. 자아탄력성의 변화 53
1) 자아탄력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53
2) 자아탄력성에 대한 공변량 분석 54
2) K-HTP검사의 사전·사후 변화 56
2. 학교생활적응의 변화 64
1)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64
2)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공변량 분석 66
2) KSD검사의 사전·사후 변화 67
V. 논의 75
VI. 결론 및 제언 82
1. 결론 82
2.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록 99
부록 1. 자아탄력성 척도 100
부록 2. 학교생활 적응척도 102
부록 3. 집단 미술치료 질적 분석 104
부록 4. 긍정심리 미술치료 프로그램 진행과정 117
부록 5. 회기별 작품 129
Abstract 132
〈표 II-1〉 학자들의 자아탄력성 연구 25
〈표 II-2〉 긍정감점 31
〈표 III-1〉 연구대상의 특성 37
〈표 III-2〉 연구설계 39
〈표 III-3〉 자아탄력성 검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40
〈표 III-4〉 학교적응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 III-5〉 학교 생활화 하위영역 45
〈표 III-6〉 단계별 프로그램 목표 48
〈표 III-7〉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과정 48
〈표 III-8〉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9
〈표 IV-1〉 자아탄력성의 사전·사후 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 IV-2〉 자아탄력성에 대한 공변량 분석 55
〈표 IV-3〉 실험집단 사전·사후 K-HTP 검사 비교분석 57
〈표 IV-4〉 학교적응의 사전·사후 검사의 하위영역별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IV-5〉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공변량 분석 66
〈표 IV-6〉 KSD검사의 사전·사후 변화 68
〈그림 II-1〉 학교부적응에 대한 분석모형 18
〈그림 II-2〉 Block(1996)의 자아탄력성 개념도식 22
〈그림 IV-1〉 자아탄력성의 변화 54
〈그림 IV-2〉 학교생활적응의 변화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