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메이크업의 목적 및 기능 16
1) 메이크업의 목적 16
2) 메이크업의 기능 19
2. 자아존중감과 자의식의 개념 27
1) 자아존중감의 정의 27
2) 자의식의 개념 29
3. 중년여성의 개념과 변화요인 33
1) 중년여성의 개념 33
2) 중년여성의 변화 요인 35
4. 테라피의 개념 및 특성 39
1) 테라피의 개념 39
2) 테라피의 발생배경 40
3) 테라피의 종류 및 특성 42
5. 메이크업 테라피의 특성 및 효용성 54
1) 메이크업 테라피의 개념 및 특성 54
2) 메이크업 테라피스트의 역할 57
3) 메이크업 테라피의 효용성 5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6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8
2. 자료의 처리 및 분석과정 69
3. 연구 모형 70
4. 연구 가설 70
IV. 연구결과의 분석 72
1. 설문지 통계 자료 분석 72
2. 가설 검증 90
V. 결론 99
참고 문헌 101
부록 107
ABSTRACT 113
〈표2-1〉 중장년여성의 개념 및 정의 34
〈표2-2〉 얼굴 유형별 특징 62
〈표4-1〉 연령대별 빈도분석 72
〈표4-2〉 결혼 여부 빈도분석 72
〈표4-3〉 학력 빈도분석 73
〈표4-4〉 직업 빈도분석 73
〈표4-5〉 거주지별 빈도분석 74
〈표4-6〉 얼굴형별 분포율 74
〈표4-7〉 얼굴에서 변화를 주고 싶은 곳 75
〈표4-8〉 중년기 76
〈표4-9〉 자신감 77
〈표4-10〉 우울감 77
〈표4-11〉 예뻐 보이기 위함 78
〈표4-12〉 대인관계에 대한 예의 79
〈표4-13〉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 79
〈표4-14〉 자신에 대한 만족감 80
〈표4-15〉 타인에게 보여 지는 이미지 81
〈표4-16〉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82
〈표4-17〉 타인 의식도 82
〈표4-18〉 좋은 인상 표현도 82
〈표4-19〉 자아 의식도 83
〈표4-20〉 외모 의식도 83
〈표4-21〉 자신에 대한 의식도 84
〈표4-22〉 자신에 대한 파악도 84
〈표4-23〉 자신의 일에 대한 만족감 84
〈표4-24〉 가치 있는 사람 85
〈표4-25〉 자신의 존중감 85
〈표4-26〉 메이크업 후 자신감 향상 86
〈표4-27〉 메이크업 후 매력도 향상 86
〈표4-28〉 메이크업 후 타인의 호의 87
〈표4-29〉 메이크업 후 능력 향상 88
〈표4-30〉 메이크업 후 이득의 향상 88
〈표4-31〉 메이크업 테라피 인식도 89
〈표4-32〉 신뢰도 계수 91
〈표4-33〉 자아존중감의 요인 분석표 92
〈표4-34〉 사회·심리적 기대효과 요인분석표 92
〈표4-35〉 메이크업 테라피의 요인분석표 92
〈표4-36〉 메이크업 전·후의 외모 만족감 93
〈표4-37〉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대효과 분석 94
〈표4-38〉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기대효과 분석 94
〈표4-39〉 메이크업 테라피와 사회적 기대효과 분석 95
〈표4-40〉 메이크업 테라피와 심리적 기대효과 분석 96
〈표4-41〉 메이크업 테라피의 기대효과에 대한 자아존중감 분석 97
〈표4-42〉 회귀분석표 98
〈그림1-1〉 연구 구성도 15
〈그림2-1〉 신체보호설 18
〈그림2-2〉 종교설 18
〈그림2-3〉 이성 유인설 18
〈그림2-4〉 장식설 18
〈그림2-5〉 신분 표시설 19
〈그림2-6〉 메이크업 전 21
〈그림2-7〉 메이크업 후 21
〈그림2-8〉 계란형 60
〈그림2-9〉 둥근형 61
〈그림2-10〉 사각형 61
〈그림2-11〉 긴 형 61
〈그림2-12〉 역삼각형 61
〈그림2-13〉 화염성 모반 시술 전 64
〈그림2-14〉 화염성 모반 시술 후 64
〈그림2-15〉 오타모반의 시술 전 64
〈그림2-16〉 오타모반의 시술 후 64
〈그림2-17〉 노 M/up 67
〈그림2-18〉 구심 M/up 67
〈그림2-19〉 원심 M/up 67
〈그림3-1〉 연구 모형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