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과 문화적 발달로 인해 삶이 풍요로워지면서 사람들은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함께 가지고 있다. 현대의 미(美)개념도 더 다양화, 개성화 되어가고 있으며 건강을 포함한 신체의 내적·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기대가 강해지면서 외모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성인여성들은 메이크업을 통해 즐거움과 기쁨을 느끼고 심신의 안락감과 정서적 만족감을 가진다. 자신의 외모를 아름답게 변화시킴으로 자신의 만족은 물론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 논문과 일본의 사례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메이크업을 통해 변화된 외모의 만족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기대효과에 대해 분석한다. 또한 메이크업을 통해 변화된 외모의 자신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심리적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자아존중감과 메이크업 테라피의 효용성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여성인 30세부터 59세까지의 전업 주부 및 직장 여성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통계조사로서 총 180부를 최종 자료로 선택한 후 SPSS/win program v.12.0을 이용하여 본 연구의 가설에 준하여 자료처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에서 성인여성은 타인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의식하고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고민하며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을 느끼며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메이크업 후 변화된 외모·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기대효과는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에 관계없이 메이크업 후 자신감이 생기며 스스로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느낀다.
셋째, 메이크업 후 변화된 외모의 자신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기대효과는 메이크업 후 타인이 호의적으로 대해주고 메이크업이 타인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하며 연령의 증가에 따라 타인에게 보여 지는 이미지 때문에 메이크업을 한다.
넷째, 자아존중감과 메이크업 테라피 효용성의 상관관계는 메이크업 전보다 메이크업 후가 외모 만족감이 더 높으며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기대효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메이크업이 성인여성의 이미지 개선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유발하고 일상생활 및 사회 활동에 있어서 대인관계의 개선 및 업무 능력 향상을 가져오며 정신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앞서 연구한 선행논문에서는 메이크업의 사회심리학적 접근법은 있었으나 메이크업 테라피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었기에 본 연구를 통해서 메이크업 테라피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메이크업 테라피가 실생활에서 여성들에게 가치가 있는 실용학문으로 확고히 자리매김 할 것이라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