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메이크업은 간단히 화장품을 바르고 치장하는 것에서 나아가 자기 자신을 외면적으로 표현하고 나타내는 아주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그중 눈썹은 사람의 이미지에 있어 미치는 영향이 얼굴의 다른 곳보다 더욱 영향력 있게 나타나는 부분으로써 눈썹 메이크업은 시대를 막론하고 관심과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 다양한 눈썹 메이크업의 출연에 비하여 이에 관련된 학문적 연구는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행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대중스타의 눈썹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눈썹 메이크업의 유행 경향과 눈썹 메이크업 유행이 20대 여대생들의 눈썹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분석하였다.
현재 대중스타를 통해 살펴 본 눈썹 메이크업은 일자형의 얇지 않고 숱이 풍성한 형태이며 눈썹 꼬리의 '하(下)향화'가 나타난다. 농도와 컬러는 그라데이션을 통해 보다 옅어지고 헤어컬러 또는 이미지에 맞춘 다양한 컬러로 연출하는 것이 현재 유행하는 대중스타 눈썹 메이크업의 특징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앞서 살펴 본 대중스타의 눈썹 메이크업 유행이 유행의 중심의 있는 20대 여대생의 눈썹 메이크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20대 여대생은 자기 자신의 메이크업과 얼굴 지각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눈썹 메이크업의 중요성을 알고 필요함을 느끼고 있었다. 평소 대중스타와 대중스타의 눈썹 메이크업에도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정한 모양과 컬러의 선호하는 눈썹이 있고 이는 유행하는 눈썹과 일치함을 보였다. 하지만 많은 20대 여대생은 본인의 눈썹과 유행하고 있는 눈썹이 일치 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으며 유행하는 눈썹으로 수정하기를 원하였다. 또한 대중스타의 눈썹 메이크업에서 나타나는 유행 눈썹의 형태나 컬러를 부러워하거나 동경하여 모방하고자 하는 노력에 있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대중스타의 눈썹 메이크업 유행이 20대 여대생의 눈썹 메이크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눈썹 메이크업의 유행을 이용한 눈썹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발전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현재 대중스타와 대중의 눈썹 유행과 경향을 이용한 관련 메이크업과 교육, 기획, 마케팅 등에 본 연구가 참고 되길 바란다.